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울산의 자유학기제가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2학기부터 다시 시행에 들어간다. 올해 울산지역 중학교 2학기 자유학기제 체험활동은 63개교 1만806명의 학생이 참여한 가운데 653개 직업체험처에서 체험프로그램 1,347개가 운용될 예정이다.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1학년 1학기에서부터 2학년 1학기 기간 중 한 학기를 택해 지필고사를 보지 않는 대신 토론과 실습 등 학생참여형 수업과 다양한 진로체험 활동을 하도록 한 제도다. 울산시교육청은 2017년 2학기 자유학기제 체험 활동에 63개교가 진로체험 전산망 '꿈길'에 100% 입력돼 희망 체험처와 매칭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시교육청은 5개 지자체 진로체험지원센터와 지역 학교에 대한 상시 컨설팅을 통해 단위학교의 진로체험 업무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제 울산의 자유학기제는 실험과정을 거쳐 체험프로그램 강화 등 정착화 단계에 접어들었다. 무엇보다 진로지도에 대한 일선 학교의 관심이 높아졌다.

자유학기제가 전면 시행되면서 다양한 시도도 있었다. 이제 일선 학교에서는 지금까지의 자유학기제를 돌아보고 앞으로의 교육과정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앞으로 어떤 삶을 살아가야 할 지 밑그림을 그리고 싶은 학생들, 아직 자신의 길을 분명히 찾지 못한 학생들 모두 긴 항해를 준비하는 출발선에 서 있다.

그렇기에 자유학기제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제 방학이 끝나고 자유학기제가 시행되고 있다. 자유학기제의 참 뜻을 살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생들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우선이다. 학생들에게 보다 현장감 있고 구체적인 진로지도나 멘토링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문제는 그 현장의 다양화다. 보다 내실화된 자유학기제를 위해서는 다양한 현장의 확보가 관건이다. 지금까지 울산에서 이뤄지고 있는 진로지도 현장체험의 문제점은 일선 교사들과 교육당국이 이미 파악하고 있을 것으로 안다. 경직된 현장, 현실과 동떨어진 현장에서의  체험은 오히려 청소년기에 왜곡된 직업관을 심을 우려가 있다. 보다 창의적이고 현실감 있는, 그리고 동기부텨가 가능한 현장 체험이 필요하다. 지금부터라도 교육 당국과 학교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해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