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 최대 현안인 신고리원전 5·6호기의 건설 백지화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공론화위원회의 1차 여론조사가 시작된 지난 25일 울산에서 5·6호기 건설중단 찬반 토론회가 열였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을 비롯한 울산지역 진보정당들이 주최해 이날 오후 울산시의회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토론회는 '세계 최대 원전밀집지역, 울산시민 안전과 탈원전시대-다수호기 안전성과 신재생에너지 전환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1·2부로 나눠 진행됐다.

▲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등 울산지역 진보정당들이 주최한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쟁점 찬반 토론회'가 25일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가운데 건설중단과 계속건설로 나뉜 토론자들이 '세계 최대 원전밀집지역, 울산시민 안전과 탈원전시대, 다수호기 안전성과 신재생에너지 전환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쟁점별 자유토론을 하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

# 윤종오·김종훈 의원 등 공동 주최
1부 기조발제는 △신고리5·6호기 안전성 및 다수호기 중대사고(동국대 박종운 교수) △울산지역 원자력 시설사고 시 주민대피 예비평가(원자력안전연구소 한병섭 소장) △에너지 전환 정책과 전력수급, 전력요금(경북대 김종달 교수) △신재생에너지전환, 효율성과 경제성(에너지경제연구원 이철용 실장) 등을 발표했다.
 박종운 교수와 한병섭 소장은 고리지역은 신고리 5·6호기가 건설되면 캐나다(8기)를 제치고 동일부지 내 세계 최대 원전지역이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반경 30㎞ 이내 380만명에 달하는 최대 인구 밀집지역에서 중대사고 발생 시 예상되는 피해와 방사능 확장에 따른 주민대피의 어려움 등을 주장했다.
 한 소장은 또 부산, 대전에 이어 울산 지형과 도로를 적용한 주민대피 시뮬레이션 결과를 제시했다.
 그는 "현재 상황에서는 주요도로 정체 등으로 대피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며 대피시간 단축을 위한 대피경로 확충과 조기경보 시스템 필요성, 옥내 대피 시스템 구축과 집단 대피시설 효용성 확인 등의 방안을 제안했다.
 김종달 교수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에 따른 에너지 수급현황과 전기요금 인상에 대해 설명했다.

# 중대사고 시 대피 시뮬레이션 발표
그는 가스발전과 태양광, 수소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로 전력수급에는 큰 문제가 없으며, 전기요금의 경우 장기적으로 천천히 증가할 것을 전망하면서도 2025년까지는 인상요인이 크지 않고, 신재생에너지 발전단가 감소 등으로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2부 쟁점토론에서는 울산대 한상진 교수가 좌장을 맡아 건설중단과 계속건설 측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각 2명이 참석해 쟁점별 자유토론을 벌였다.
 건설중단 측은 박종운 교수와 울산환경운동연합 김형근 처장이, 계속건설 측은 한국전력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 김태룡 교수와 부산대학교 반치범 교수가 토론자로 나섰다.
 이들은 약 1시간10분에 걸쳐 △신고리 5·6호기 건설 공론화 필요성 △원전 중대사고 및 안전성 평가 △탈원전 시대와 전력수급 및 전기요금 △탈원전 대안으로 신재생에너지를 주제로 열띤 토론을 벌였다.

# 신재생에너지·전기요금 등 논의
토론회를 주최한 윤종오·김종훈 의원은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에 접어들면서 원전업계의 일방적인 정보에 기인한 이른바 '가짜뉴스'들이 쏟아지고 있다"며 "울산 쟁점토론회가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고 시민들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최성환기자 cs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