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묵은 사업인 울산교육연수원 이전 문제가 다시 산으로 갈 조짐이다. 자유한국당 울산 동구당원협회가 목소리를 냈다. 울산시교육청은 교육연수원 동구 내 이전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한국당 동구당협 위원장인 안효대 전 의원과 시·구의원들은 시교육청이 교육연수원 이전에 대한 교직원 의견수렴을 위해 지난 21일부터 진행 중인 설문조사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안 전 의원은 "교육청의 이번 설문조사는 교육연수원 이전 후보지역에서 동구를 배제하기 위한 것으로, 동구 내에 이전하겠다고 한 18만 구민과의 약속을 헌신짝처럼 져 버리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는 교육연수원 동구 이전은 2007년 김상만 교육감에 이어 2010년 김복만 교육감의 공약이었고, 2012년 12월에는 교육청과 동구가 이전 지원약정을 맺고, 이전보상금 113억원을 수령하며 동구 이전을 추진해 왔다고 되짚었다.

교육연수원 이전 문제가 꼬이고 있는 것은 올 1월 교육청의 이전부지 재검토에 이어 지난 4월 옛 화장장 부지를 이전지로 제안한데 대해 동구가 고심 끝에 수용했지만, 지난 6월 교육청이 동구의 수용결정에 조건이 있다는 근거로 동구를 포함한 울산 전역을 대상으로 이전 부지를 선정하겠다고 밝히면서 이슈화됐다. 울산시교육청은 교육연수원 이전 후보지로 동구 문현삼거리 일원과 남구 태화중학교 인근, 연구정보원 인근, 북구 옛 강동중학교, 울주군 행복학교 등 5곳을 대상으로 지난 21일부터 내달 4일까지 교직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입지선정에 착수할 예정이다.

당초 시교육청이 연수원 이전 부지 원점 재검토 결정을 내리자, 일부 지역단체와 교원단체에서 제각각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가 하면, 시교육청과의 이전 논의에서 삐걱대던 동구까지 동구 유치를 촉구하는 등 밀고 당기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교육연수원 이전 사업이 여론전에 이해관계까지 얽히면서 다시 혼란에 빠질 조짐을 보이는 것은 불행한 일이다. 문제의 핵심은 이해관계에서 벗어나는 일이다. 전체 교원의 뜻을 바탕으로 당당하게 처리하면 되는 일을 정치권가 지역의 이해가 개입하면서 일이 꼬인 것은 자명하다. 지금까지의 혼란을 반면교사로 삼아 당당하게 추진해야 잡음이 없다. 교육청은 앞으로의 추진과정에서 과거와 다른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