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이 울산에서 재난안전 세미나를 열었다. 울산광역시 승격 및 국립재난안전연구원 개원 20주년을 맞아 지방에서 행사를 열었다고 주최측은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서'국가 재난안전 관리와 지자체의 역할'을 주제로 한 기조 강연은 눈길을 끌었다.

지자체와 국가의 유기적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느냐에 따라 재난에 대처하는 방식은 달라진다. 그런 점에서 국가와 지자체의 유기적인 결합이 재난대처 분야에서 상당히 중요하다는 사실은 이번에도 확인됐다. 울산시는 이번 세미나와 관련 "세미나서 나온 의견을 적극 수용해 도시 안전도를 높이고 재난·재해 대응능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재난안전세미나는 1996년 방재행정세미나를 시작으로 방재안전, 재난관리와 과학기술 등 다양한 주제로 우리나라의 재난관리 정책에 대한 발전방안을 제시해 왔다. 울산에서 이번 행사가 열린 것은 의미가 있다. 지난해 태풍 차바로 인한 피해와 잇단 지진 등 재난에 대응하는 지역의 시스템이 전반적으로 문제가 됐고 수정과 보완을 해나가는 과정이다.

정부의 보다 많은 관심이 요구되는 상황인 만큼 이번 세미나가 도움이 됐을 것으로 보인다. 울산의 경우 올해 안전분야 정책으로 재난안전 통합관리·대응 기능강화, 재난취약분야 중점 안전관리, 자연재난 방재기반 및 대응역량 강화 등에 매진하고 있다. 또 원전 및 국가산단 안전관리 강화와 시민안전 문화확산 및 소방안전 인프라 확충 등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공공시설물 내진보강과 지진방재연구센터 추진,  ICT 기반 재난예경보 및 민방위 경보시스템 현대화도 구축 중이다.

특히 원전 및 국가산단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원전 방사능 재난대비 역량 강화와 국가산단 안전관리 마스트플랜, 산단 안전사고 저감대책 등을 추진하고 있다. 무엇보다 재난에 대한 시민의식이 바뀌어야 한다는 점에서 민·관이 유기적인 협력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안전한 도시 울산을 만들어 나가는 데 행정을 집중하고 있다.

문제는 울산이 여전히 안전하지 못하다는 이야기다. 올해만해도 울산공단에서는 툭하면 폭발 사고가 터지고 있다. 행정의 안전도시 시스템도 중요하지만 기업과 시민의식이 변해야 한다는 사실은 기본이다. 재난에 대비하는 생각부터 바꾸는 운동도 필요하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