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고리원전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숙의과정을 보강하는 차원에서 울산을 비롯해 지역에서 한 차례 토론회, 간담회 또는 TV토론회 등을 추진한다. 특히 최근 신고리 5·6호기 건설현장 방문에서 지역 주민과의 간담회를 성사되지 못한 것에 대해 별도 간담회도 진행하기로 했다.
 공론화위는 31일 제7차 정례회의를 갖고 1차 조사 진행현황 보고, 숙위과정 프로그램 기획 추진, 지역순회 토론회 및 간담회 개최 계획 등을 논의·의결했다.

# "현장 방문 내용 숙의과정서 반영"
공론화위는 회의가 끝난 뒤 서울정부청사에서 가진 브리핑을 통해 지난 28일 신고리 5·6호기 건설현장 방문에 대해 "건설 재개를 주장하는 지역 주민들과 간담회는 성사되지 못했다만 현장에서 잠깐 대화를 나누며 그들의 요구를 충분히 이해했고 조만간 공식적인 만남을 갖겠다"고 밝혔다.
 반면 공론화위는 "같은 날 건설 중단을 주장하는 지역 관계자와는 간담회를 가질 수 있었고, 공정하고 객관적인 공론화 추진에 대해 여러 의견을 나눴다"고 말했다.
 공론화위는 또 "현장 방문에서 보고 들은 내용들은 향후 숙의과정 설계 및 권고안 작성 과정에서도 충분히 반영할 예정"이라며 "지역 관계를 포함해 이해관계들과 계속 소통하면서 서로 간의 이해를 넓힐 수 있는 방법을 지속으로 찾겠다"고 했다.
 공론화위는 "앞으로 갖게 될 간담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해서 반영을 해나갈 것"이라며 "국민 숙의 측면에서 토론회를 계획을 했고, 지난번 브리핑 때 6차례 전국 단위 브리핑을 한다고 했지만, 의견수렴을 좀 더하기 위해 울산 울주군과 부산(기장)을 방문에 집중적으로 토론회를 하는 것들을 계획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원전 인근 주민 가중치 확정 못해"
공론화위는 주민간담회에 대해서는 "시민참여단 구성을 통한 숙의과정이 진행되기 전에 최대한 성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론화위는 원전 인근 주민들이 공론화 숙의과정에서 주민의견 가중치를 더 줘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대해 "시민참여단 구성에 일정부분 반영은 논의에서 아직 확정하지 못했다"며 "확정을 못한 이유 중에 하나는 지역 주민과의 간담회를 통해서 그들의 의견을 정확히 수렴하지 못했기 때문이며, 그 문제는 좀 더 고민을 해볼 생각"이라고 전했다.
 한편, 공론화위는 지난 25일 시작된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1차 여론조사 응답자가 30일 저녁 기준 4,562명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공론화위가 응답자 2만명을 목표로 조사를 시작한지 6일만 25% 달성한 것이다.
 1차 조사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지난 25일부터 집전화를 통한 1차 조사에 이어 29일부터는 휴대전화를 통한 1차 조사가 진행됨에 따라 응답자 수는 앞으로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전화 오면 조사 응해 주시라" 당부
공론화위는 신고리 5·6호기 문제 공론화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부탁하며, 발신자 번호(02-2056-3357)로 '신고리 공론조사'로 전화가 오면 잠시 짬을 내어 조사에 응해 줄 것을 국민들게 당부했다.
 숙의과정 프로그램 기획 추진안은 시민참여단에게 △집중적인 숙의 기회를 부여 △이해관계자의 참여와 다양한 주장을 숙의과정에 반영 △시민참여단 뿐만 아니라 전 국민이 숙의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등이 주어진다.
 공론화위는 또 숙의 기본과정으로 시민참여단 오리엔테이션, 자료집 학습, 이러닝(e-learning), 전용 Q&A, 시민참여단 종합토론회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
 오리엔테이션은 다음달 16일 오후 서울에서 진행된다. 시민참여단 참여자들은 공론화의 의미, 시민참여단의 역할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질의·답변을 통해 1달간 진행될 숙의프로그램에 대한 충분한 인식 공유의 기회를 가질 예정이다.  서울=조영재기자 uscy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