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정치권은 3일 북한의 제6차 핵실험으로 추정되는 규모 5.7의 인공지진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일대에서 발생하자 한목소리로 규탄하며 정부에 신속한 대책을 촉구하는 등 긴박하게 움직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우원식 원내대표 주재로 이날 오후 국회에서 비공개원내대책회의를 열어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대응책을 논의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역시 같은 시각 국회에서 정우택 원내대표 주재로 비상 원내대책회의를 가졌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등 다른 야당들도 긴급회의를 열었다.

 더불어민주당은 북한이 6차 핵실험을 단행한데 대해 "군 당국이 철저한 안보태세를 유지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현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기상청 발표에 따르면 핵실험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상황이 발생하자마자 문재인 대통령이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긴급 소집했다. 정부가 신속하게 대응을 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군 당국은 대북 경계태세를 더 지금보다 더 강화해, 혹시라도 이상징후가 있지 않을지 면밀히 감시해야 한다"며 "안보에 만전을 기해달라"라고 거듭 당부했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정우택 원내대표 주재로 비상 원내대책회의를 열어 북한이 감행한 6차 핵실험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이날 "아무런 역할도 없는 탁상공론 같은 한반도 운전자론은 전 국민이 핵 인질로 가는 한반도 방관자론일 뿐"이라며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 전환을 촉구했다.
 홍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제 국제사회의 제재에도 아랑곳없이 (북한이) 마구잡이 핵실험을 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홍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긴급 소집한 것과 관련해 "정부는 NSC를 긴급소집해 대책 논의를 한다고 하나 한미일 정보교류 없는 회의는 맹인 코끼리 잡기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조속히 대북 평화구걸 정책을 포기하고 한미동맹을 강화하라"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전술핵 재배치도 속히 서둘러야 한다"고 요구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북한의 6차 핵실험 도발을 규탄하면서 문재인 정부가 안일한 대북정책을 펴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에서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또다시 핵실험을 강행한 북한의 무모함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손 수석대변인은 이어 "연일 핵실험 가능성에 대한 언급이 있었음에도 '결국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야 한다'던 문재인 정부의 무대책에 국민이 또다시 불안에 떨고 있다"며 "더는 북한의 위험한 도발을 용납해서도, 우리 국민을 불안하게 해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제사회와 함께 유류 수입중단을 포함한 강력한 대북 제재 등으로 한반도의 안전을 확보해 줄 것을 문재인 정부에 강력히 요청한다"며 "북한이 스스로 도발을 포기하고 손을 내밀었을 때야 비로소 정부가 원하는 대화가 이뤄질 수 있음을 염두에 두고 신속하고 강력한 조치를 해 줄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당부했다.

 바른정당은 이날 북한이 6차 핵실험을 감행한데 대해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를 전면 전환할 것을 요구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문재인 정부에 다시 한 번 촉구한다"며 "대북전략을 전면 수정하고 한미일 안보공조 체제를 다시 점검하라"고 말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우리당은 호전적인 김정은 정권에 대해 대화를 앞세운 낭만적인 접근은 결코 안 된다는 점을 입이 닳도록 수차례 강조해왔다"며 "그러나 그 결과는 핵과 ICBM(대륙간탄도미사일)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는) 지금까지 한반도를 둘러싸고 무슨 일들이 있었는지, 왜 이런 판단 착오가 있었는지, 앞으로는 어떻게 할 것인지 국민과 야당에 상세히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라"며 "점점 더 과감해지는 북한의 추가도발 가능성과 이에 대한 구체적이고도 실질적인 대응책을 국민에게 보여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북한에 대해 "비핵화와 평화에 대한 전 세계 시민들의 염원에 반하는 행동"이라며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김종대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이번 핵실험으로 한반도 전쟁위기 우려가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정의당은 모든 관계 당국이 전쟁의 길이 아닌 평화의 길로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우리 정부도 이를 위해 적극적으로 소임을 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서울=조영재기자 uscy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