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지명 24일 만인 지난 1일 자진 사퇴하면서 청와대 인사검증 라인에 대한 문책론이 다시 제기되고 있다.
 비상장·코스닥 주식 투자로 불과 1년 반 만에 12억원 넘게 '대박'을 터트리는 등 국민 상식과 동떨어진 행태를 보였지만, 이를 제대로 걸러내거나 올바른 정무적 판단을 하지 못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법조인으로서 잘 알려지지 않은 종목에 대한 투자로 단기간에 무려 5배나 '뻥튀기'했다는 사실은 도덕성까지 연결되면서 '정의롭고 공정한 정부'를 표방한 새 정부의 도덕성에도 적잖은 상처를 남겼다는 지적까지 나온다.

 이 후보자는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김기정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까지 다섯번째 낙마자가 되었다. 여기에 역사관 논란에 휩싸인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까지 아슬아슬한 지경이라 인사 논란 불길이 더 커질 가능성도 있다.
 야권은 청와대 인사 책임자의 문책을 요구하는 등 공세를 계속 이어 갔다.
 자유한국당은 "인사검증 실패에 응분의 조치가 있어야 한다. 철저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바른정당은 "대통령의 눈과 귀를 가려 판단을 흐리게 한 인사 추천·검증 관련 참모에 대한 쇄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인사 추천에서 검증까지 총괄하는 조현옥 인사수석과 조국 민정수석에 대한 문책을 요구한 것이다.

 또 청와대는 사퇴 압박에 시달리는 박 후보자에 대해서도 '결정적 하자'가 없는 만큼 제기된 의혹에 대해서는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걸러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야권이 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잔뜩 벼르고 있어 추가낙마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