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NSC 전체회의 주재 강력 주문
문재인 대통령은 3일 북한의 6차 핵실험과 관련,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급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등 연이은 북한의 도발에 대해 국제사회와 함께 최고로 강한 응징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북한의 제6차 핵실험 직후 주재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북한 핵·미사일 계획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비가역적으로 포기하고 고립시킬 유엔 안보리 결의 추진 등 모든 외교적 방법을 강구하라"며 "동시에 동맹 차원의 연합방위태세를 토대로 북한의 무모한 도발에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추가도발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 핵·미사일 개발 고도화를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며 "국민생명과 국가안보를 한 치의 흔들림 없이 굳건히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 北 "ICBM 장착용 수소탄 시험 성공"
북한은 이날 성명을 통해 "대륙간탄도로켓(ICBM) 장착용 수소탄 시험에서 완전 성공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북한 핵무기연구소는 "조선노동당의 전략적 핵무력 건설 구상에 따라 우리의 핵 과학자들은 9월 3일 12시 우리나라 북부 핵시험장에서 대륙간탄도로켓 장착용 수소탄 시험을 성공적으로 단행하였다"라며 이같이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성명은 "이번 수소탄 시험은 대륙간탄도로켓 전투부(탄두부)에 장착할 수소탄 제작에 새로 연구·도입한 위력 조정 기술과 내부구조 설계방안의 정확성과 믿음성을 검토·확증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핵실험 성공에 대해 "우리의 핵무기 설계 및 제작 기술이 핵탄의 위력을 타격 대상과 목적에 따라 임의로 조정할 수 있는 높은 수준에 도달하였다는 것을 명백히 보여주었으며 국가 핵무력 완성의 완결단계 목표를 달성하는 데서 매우 의의 있는 계기로 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북한의 핵실험 발표는 핵실험 감행 후 3시간 만에 나왔다.
 
# 한미 군 당국 대북 감시·경계태세 지시
한미 군 당국은 북한이 자신들의 정권수립 기념일(9월 9일)을 앞두고 제6차 핵실험을 감행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긴급 대응에 나섰다.
 합참은 인공지진 감지 직후 전군에 대북 감시·경계태세 격상 지시를 하달했으며, 한미 공조 하에 북한군이 동향을 면밀히 감시 중이라고 전했다.


 한미 군 당국은 북한의 핵실험으로 최종 판단되면 다양한 대응 방안 시행을 검토 중이다.
 북한의 핵실험 감행이 맞다면 그동안 북한이 실시한 핵실험 중 폭발위력이 최대규모로 추정된다.
 정부와 군은 이번 인공지진 규모를 5.6에서 5.7로 격상했다.
 북한의 이번 핵실험은 지난해 9월 5차 핵실험 실시 이후 1년 만의 핵 도발이다.
 북한은 지난해 1월 4차 핵실험 당시 첫 수소폭탄 실험을 했다고 발표했으며, 인공지진 당일인 3일 오전에는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통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 장착할 더 높은 단계의 수소폭탄을 개발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북한이 핵분열을 이용한 원자폭탄보다 폭발력이 월등히 큰 수소폭탄 실험을 했을 가능성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