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사진)이 4일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해, "국제사회와 협력해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르고 북한이 절감할 수 있는 강력하고 실질적인 대응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이날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20여분간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 핵실험 대응방안을 논의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아베 총리와 통화한 것은 이번이 여섯 번째이다.
 박 대변인은 "양 정상은 북한의 핵실험은 한.일 양국은 물론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를 무시하고,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국제사회의 평화·안전에 대한 심각한 도전으로서, 그 규모와 성격 면에서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엄중한 도발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북한의 도발을 강력히 규탄하였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금번 핵실험이 과거보다 몇 배 더 강력한 위력을 보였다는 점, 북한 스스로가 ICBM 장착용 수소탄 실험이라고 주장했다는 점에서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이라고 하고, 국제사회와 협력하여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그리고 북한이 절감할 수 있는 강력하고 실제적인 대응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대변인 "양 정상은 한·일 양국과 한·미·일 3국이 긴밀히 공조하면서, 북한에 대해 최고도의 강력한 압박과 제재를 가해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그 일환으로 우선 보다 더 강력한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를 추진하기로 했다"면서 "문 대통령이 북한 스스로 대화 테이블로 나올 때까지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새로운 유엔 안보리 제재안에는 원유공급 중단이나 석유제품 수출 금지 등 더 강력한 제재 조치 등을 모두 포함한 제제결의안 추진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북한의 6차 핵실험과 관련, 북핵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회의가 4일(현지시간) 개최됐다. 이번 회의는 한국과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의 요청으로 열리는 것으로 현지 기준 4일 오전 10시(한국시간 4일 오후 11시)로 회의개최가 결정됐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