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7일 울산지역 산림골재협의회에 따르면 원석 부족으로 골재 생산량이 급격히 줄어드는 바람에 지역 건설현장에 골재 공급이 적기에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울산이 골재파동에 직면하면서 관련업계의 연쇄부도가 우려되자 골재의 적기 수급을 위한 정책적 대안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7일 울산지역 산림골재협의회에 따르면 원석 부족으로 골재 생산량이 급격히 줄어드는 바람에 지역 건설현장에 골재 공급이 적기에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실제 골재업체들의 원석 한달 생산량은 통상 20만㎥에 달했으나 허가 받은 물량이 소진되가면서 최근 15만㎥로 줄어들었다.  지역 건설현장에서는 여전히 한 달에 35만㎥ 가량의 원석이 필요한 상황이다. 공급이 수요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외지의 파쇄업체에서 생산된 불량골재가 비싼 가격으로 무더기 반입되는 시장왜곡 현상도 발생하고 있다.

 이 때문에 건설업체는 물론, 골재업체와 레미콘 업체 등 지역업계의 동반침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산림골재 채취업체들은 지나치게 까다로운 허가 요건이 이 같은 상황을 불러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뿐 만아니라 골채 채취에 어려움은 대량 실직 사태로 이어질 것이라는 것이 이들의 입장이다.

 실제 지역 7개 산림골재업체들 가운데 6개사가 올해 울산시에서 허가한 채취 물량이 종료된다.
 해당 업체들은 휴업이나 폐업을 각오하고 있고, 이 경우 2,000여 명의 종사자들이 일자리를 잃게 될 처지에 놓였다.

 협의회 관계자는 "대부분 레미콘 제조 및 건설현장 원재료는 품질이 우수한 산림골재를 선정해 사용해야 하는데, 골재 수급이 불안정해져 파쇄, 재생골재 사용이 상용화되면 건축물 품질 저하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울산권내에서 자체수급이 이뤄지지 않으면 외부골재 반입이 고착화될 것"이라며 "외부골재는 품질에 비해 운송비가 증가함에 따라 골재 단가가 상승할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또 "울산시가 원석 채취 허가량을 완화 또는 현실화해 시장 안정과 콘크리트 품질 및 건축물 안전 보장을 이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건설업체들의 입장도 마찬가지다.
 울산건협 관계자는 "골재 수급이 어려워져 모래 가격이 급등 하게되면 막대한 추가적인 공사비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모든 추가공사비는 건설사가 지게돼 지역 건설사의 경영난 악화와 도산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하주화기자 usj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