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찬반단체가 지난 주말 울산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이번 집회는 공론화위의 본격적인 활동과 맞물려 상호 여론전의 성격이 짙었다. 특히 이번 집회에서 양측은 최근 잇단 여론조사 결과 찬반양론이 초접전 양상을 보이는 것을 의식한 듯 보다 거센 주장을 드러냈다.

한국수력원자력 노조가 주축이 된 원전건설 찬성단체는 '신고리 5·6호기를 사수하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집회를 가졌고 원전건설에 반대하는 '안전한 사회를 위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시민행동'은 '원전 말고 안전'이라는 슬로건으로 탈핵대회를 열었다.

원전 건설을 찬성하는 쪽은 한수원 노조 조합원과 가족을 비롯해 울주군 서생면 주민, 원자력 관련 교수와 학생, 신고리원전 건설 노동자, 협력업체 노조, 한수원 퇴직자, 공기업정책연대 등 7개 단체가 참여했다. 김병기 한수원 노조위원장, 이상대 신고리 5·6호기 중단반대 범울주군민대책위원장 등 4명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저지를 결의하며 삭발했다.

원전 반대단체들은 서울, 인천, 부산 등 전국에서 모인 참가자들이 시가행진도 벌였다. 새민중정당 울산시당도 북구 명촌근린공원에서 집회를 개최한 후 4.2㎞를 걸어 롯데백화점 광장에 합류했다. 이들은 핵은 역사상 가장 위험한 물질이라는 점을 부각하며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사회, 미래세대에 위험과 부담을 물려주지 않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자고 주장했다.

여기서 살펴봐야 할 점은 원전 문제가 지역사회를 이만큼 분열시켜서 되느냐에 있다. 지난 40년간 우리 지역은 원전에 중심에서 삶을 영위해온 곳이다. 원전 주변에서 이상한 소문도 많았고 미확인된 질병의심사례도 수차례 있었다. 지금도 원전과 관련된 여러 이야기들이 근거 없이 떠돌아 주민들의 마음속에 불안감을 만드는 요인이 되는 위험한 지역이다. 적어도 심리적인 불안지대라는 이야기다.

그런 주민들과 함께 40년을 살고 있는 도시가 신고리 5·6호기 건설문제로 완전히 갈라섰다. 진실이 무엇인지, 어디까지 신뢰해야 하는지에 대한 냉정한 절차적 과정은 생략된 채 거리로 나온 셈이다. 결국 여론조사가 찬반의 결정적 근거가 된다면 앞으로 이 같은 여론전은 더 격화될 가능성이 높다. 여론조사로 국책사업을 결정한다는 발상이 놀랍지만 이미 상황이 이렇게 흘러가고 있다. 절차적 문제 때문에 지역이 두 동강 나는 일을 그대로 방치할 것인지 정부의 대안은 무엇인지 묻고 싶을 따름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