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주는 지진 안전주간이다. '경주지진 1년'을 전후로 지진에 대한 안전의식을 높이는 다양한 홍보행사와 훈련이 전국적으로 열린다. 행정안전부는 11∼15일을 '지진 안전주간'으로 정해 전국 17개 시·도 주요 지역에서 지진 행동요령과 점검표를 담은 홍보물을 배포한다.

경주지진의 직접적인 피해지역인 울산·경북을 비롯해 전국 150여 개 기관에서 지진 대피훈련을 시행해 대피요령과 주변 대피장소를 지역민에게 알린다.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은 전국 초·중·고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진 행동요령 등을 교육할 계획이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은 최적의 지진 대피정보 제공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시민과 함께하는 '지진대피소 대피실험'을 한다.

시민에게 서로 다른 대피정보를 제공한 후 대피 완료 시간, 대피정보 인지 정도 등을 종합 분석해 최상의 대피정보 제공 방법을 마련하기로 했다. 대피실험에는 울산지역의 자율방재단과 안전지킴이봉사단을 포함한 주민 140여 명이 참가한다. 아울러 안전주간을 전후로 영화관, 공항 등 주요 공공장소에서는 지진 안전영상을 상영해 국민이 어디서든 지진 행동요령을 익힐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울산시는 올해 안전분야 정책으로 재난안전 통합관리·대응 기능강화, 재난취약분야 중점 안전관리, 자연재난 방재기반 및 대응역량 강화 등에 나서고 있다. 또 원전 및 국가산단 안전관리 강화와 시민안전 문화 확산 및 소방안전 인프라 확충 등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역안전지수 취약분야 개선과 재난 위험시설물 안전관리 강화, 지역 축제·행사 안전관리, 계절별 자연재난 대응체계 확립에 나서고 있다. 특히 공공시설물 내진보강과  지진방재연구센터 추진,  ICT 기반 재난예경보 및 민방위 경보시스템 현대화도 구축 중이다. 문제는 울산이 여전히 안전하지 못하다는 이야기다. 올해만해도 작은 지진이 잇따라 발생했고 울산공단에서는 툭하면 폭발 사고가 터지고 있다.

울산시는 광역시 승격 20주년을 맞아 도시품격을 높이는 데 집중해 산업수도의 위상을 되찾겠다는 포부를 펼쳐가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전한 도시를 만들어야 한다는 선결과제가 있기에 안전한 도시만들기에 매진하고 있다. 문제는 시민들의 의식이다. 행정의 안전도시 시스템도 중요하지만 시민의식을 안전에 초점을 맞추는 일이 우선과제다. 지진대비 시스템 점검과 함께 안전에 대한 생각부터 바꾸는 운동도 필요하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