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구 교육연수원 이전 대책위원회가 13일 동구와의 업무협약을 사실상 파기한 울산시교육청에 교육연수원 동구 내 이전 약속을 이행하라며 진정서를 냈다.

 이날 오전 류혜숙 교육감 권한대행에게 진정서를 전달하는 자리에는 이현철 교육연수원 이전 대책위원장과 안효대 자유한국당 동구당원협의회 위원장, 강대길·박학천·천기옥 시의원, 김수종 동구의회부의장을 비롯한 홍유준·박은심· 박경옥 동구의원, 대책위원 등이 함께 했다.

 대책위는 진정서에서 "울산교육연수원의 동구 내 이전은 18만 동구주민의 오랜 바람이자 시교육청과 동구주민 간의 소중한 약속"이라며 "연수원 이전이 지연되고 타 지역 이전을 위한 설문조사까지 진행한 것에 동구주민들은 매우 실망하고 안타까워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이어 "울산과 동구의 관광활성화를 위한 대왕암공원 조성사업을 위해 공원 내 위치한 교육연수원을 동구에 이전하겠다고 교육청이 공약한 사안이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청이 울산 전역을 대상으로 이전 부지를 선정하겠다는 것은 주민과의 약속을 져버리는 일방적인 행정이며 동구주민의 오랜 기대와 노력을 무시하는 행위"라고 각을 세웠다.

 진정서에선 교육청의 올해 1월 연수원 이전부지 재검토 요청과 4월 옛 화장장 부지 이전 제안 등을 거론한 뒤 "40년간 혐오시설로 분류된 화장장을 아무런 대가 없이 운영해온 동구주민들은 교육청의 이러한 일방적인 결정에도 불구하고 고심 끝에 교육청의 제안을 수용하기로 하며 교육연수원이 동구 내 이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고 강조햇다.

 하지만 동구주민들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교육청은 불과 두달여 만에 동구를 포함한 울산 전체 지역을 대상으로 이전부지를 선정하겠다고 밝혔다며 교육청 결정의 부당성을 지적했다.

 대책위는 "경찰서와 소방서를 제외하면 동구 내 공공기관은 교육연수원 하나밖에 없다"면서 "전국 어디에도 동구만큼 공공기관이 없는 지역을 찾기 힘들며,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교육청이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특히 "지금 동구주민들은 조선경기 불황으로 많이 힘들어하고 있다"면서 "이런 시점에 교육연수원마저 다른 지역으로 빼앗긴다면 동구주민들의 참담한 심정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라고 하소연했다.
 대책위는 진정서 말미에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교육청은 동구주민들의 간절한 마음을 헤아려 교육연수원 동구 내 이전을 지켜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