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능재난 발생 시 울산시민에게 지급되는 갑상선방호약품의 보관장소가 특정지역에 몰려 있고, 주민 배포방식 역시 일원화돼 있어 실제 재난이 발생할 경우 제대로 지급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윤종오 의원(울산 북구·사진)이 13일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현재 비치된 갑상선방호약품은 울산에 총 277만 여정을 보관하고 있다. 지역구별로 보면 남구가 82만8,000정으로 가장 많고, 중구 58만6,000정, 북구·울주군 46만정, 동구 44만정으로 집계됐다. 문제는 보관 장소가 밀집돼 있어 실제 사고 발생 시 주민배포에 어려움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북구와 울주군은 각각 8개소와 10개소에 분리 보관되고 있는 반면 중구·남구·동구는 각 1개소에서 일괄 보관 중이기 때문이다.

 윤 의원은 "갑상선방호약품(요오드)은 방사능에 노출되기 전에 복용해야 한다"며 "최근 독일 아헨시도 70㎞ 떨어진 벨기에 노후 핵발전소에 대비해 사전보급하기로 결정하는 등 핵발전소를 보유한 주요국가 대부분은 EPZ 내 주민들에게는 사전 배포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사고 발생 후 혼잡한 긴급 상황에서 실효성 있게 배포될지 의문"이라며 "법제도 개선을 통해 사전배포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윤 의원은 이와 관련해 법령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조영재기자 uscy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