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보 제285호 반구대암각화 보존과 울산의 물부족 문제 해결이 점점 꼬이고 있다. 최악의 물부족 사태에도 문화재청은 임시로 낮췄던 사연댐 수위를 복구해 달라는 울산시의 요구를 무시하고 있고, 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새롭게 조직된 시민단체는 울산시와 엇박자 행보를 보이고 있다.

# 市, 범정부 차원 협의체 구성 촉구
지난 7월 20일 울산은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의 생태제방 축조안 심의 부결로 반구대 암각화 보존 방안 마련에 실패하고, 식수전용 댐인 사연댐 취수 중단이라는 최악의 물 부족 사태까지 발생했다.
 울산시는 자체 청정원수를 확보할 수 있는 사연댐이 마비되자 사연댐 수위를 회복하는 방안 등을 환경부, 국토교통부, 문화재청, 한국수자원공사에 요청했다.

 생태제방 부결·최악 물부족사태 올해만 200억 투입 낙동강 물 사들여
 암각화 보존 물막이 사업 1년전 실패 불구 문화재청 사연댐 수위조절 고수
 인근 댐 물 공급 대정부 청원 시민단체, 울산시와 엇박자 행보 혼선 초래


 앞서 문화재청 등은 지난 2014년 8월 임시 가변형 물막이(카이네틱) 공사를 이유로 사연댐의 수위 60m에서 48m로 한시적으로 낮췄다. 이 공사는 지난해 실패로 끝났다. 그러나 수위 조절은 계속됐고, 사연댐은 물을 저장하지 않고 공업용수로 흘려보냈다. 여기에 올해 가뭄이 겹치면서 극심한 물 부족 상황으로 이어진 것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문화재청은 시의 요청에 거절의사를 밝혔다. 지난 4일 수위조절로 인해 반구대 암각화 침수일수가 대폭 감소됐다며 2014년 합의사항이 계속 이행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답변했다.
 시는 반박하며 지난 11일 재차 공문을 보냈다. 공문에서 시는 아직까지 식수 전량을 낙동강 원수로 공급하고 있는 상황인데, 낙동강 원수 송수시설 고장 등이 발생하면 식수대란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수위 조절에도 불구하고 2014년 62일, 2016년 32일 반구대 암각화가 침수됐고, 유속 상승에 따른 훼손이 증가할 우려가 있다며 수위 조절이 완벽한 보존 방안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시는 지자체 차원에서 반구대암각화 보존 방안 마련이 불가능하다며, 관련 기관이 동참하는 협의체 구성 등을 통해 범정부적 차원에서 대책 마련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 맑은물 공급 대정부 청원 현실성 희박
지난 10일 출범한 맑은물·암각화 대책 울산시민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송철호 전 국민고충처리위원장이 주도하는 이 단체는 밀양댐, 운문댐, 영천댐의 물을 울산에 공급받는 서명운동을 통해 정부의 확답을 받는 게 목표다.
 사연댐의 수위 조절을 통해 반구대 암각화를 보전하겠다는 것으로 이는 문화재청이 꾸준히 주장했던 방안이다. 수위 조절안에 부정적인 시의 입장과는 대치된다. 


 그러나 이 방안은 타 지자체의 협조가 필수적이라 현실성이 없다는 지적이 우세하다.
 운문댐의 물을 끌어오는 방안은 2009년부터 정부의 맑은물 공급사업에 포함된 사업이다. 이를 위해서는 대구 취수원의 구미 이전이 필요한데, 대구와 구미는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팽팽히 맞서고 있다.
 영천댐, 밀양댐은 울산에 물을 나눠줄 정도로 저수용량이 여유롭지 않다는 게 한국수자원공사측의 입장이다.
 한국수자원공사에 따르면 밀양댐은 양산시, 밀양시, 창녕군에 용수를 공급하는 저수용량 7,360만t 규모의 댐이다. 현재 8만t 정도의 여유분이 있지만 수도정비기본계획을 보면 2025년 이후에는 오히려 부족해진다.
 영천댐은(저수용량 9,640만t)은 포항시, 영천시, 경주시와 포스코(연관단지)에 생활용수 및 공업용수를 공급하는 댐이다. 총저수량 5억9,500만t의 임하댐으로부터 물을 공급받을 수 있지만 운영이 빠듯하다는 게 수자원공사측의 설명이다.
 수자원공사 관계자는 "영천댐은 1980년 당시 20~30년 미래를 예상하고 지어진 것인데 이미 그 시기가 도래했다. 또 포항시에 블루밸리 국가산단이 조성 중이라 3만t이 추가로 필요하고, 시민들의 1일 물 사용량도 증가하고 있어 여유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상 기후로 몇 년째 마른장마가 계속되면서 올해 200년 빈도의 극한 가뭄이 발생했다. 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기 때문에 물을 나눠 주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송 위원장은 "물을 끌어오는 것은 정부가 강한 의지를 가지고 지자체와 협의에 나서면 충분히 해결가능한 부분이라고 본다"면서 "서명운동을 계속 추진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조창훈기자 usjc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