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가 14일 각각 316억원과 465억원 규모인 올해 제2회 울산시와 시교육청 추가경정예산안을 비롯해 현안사업 대정부 건의문 채택 등을 의결하는 것으로 11일간의 제191회 임시회 일정을 마무리했다.


▲ 울산시의회는 14일 시의사당 본회의장에서 김기현 시장과 류혜숙 교육감 권한대행 등 관계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19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상임위에서 심사한 조례안 등 각종 안건을 의결했다. 유은경기자 usyek@

 시의회는 이날 오후 2시 김기현 시장과 류혜숙 교육감 권한대행 등 관계공무원들이 출석한 가운데 제19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각 상임위와 예결위를 거쳐 올라온 시와 시교육청의 올 2회 추경안과 '울산시 범죄피해자 보호 및 지원 조례안' 등 조례 13건, 울산시 예결특위 위원 선임안 등을 의결하고 폐회했다.

 이날 본회의에선 특히 사업백지화 위기에 처한 전임 대통령 공약인 '국립산업기술박물관'과 '공공 산재모병원' 건립, '반구대암각화 보존대책'을 촉구하는 대정부 건의안 3건을 만장일치로 채택, 중앙에 울산시민의 목소리를 전달키로 했다.

 시의회는 '산업기술박물관 건립 촉구 건의'에서 "대통령 공약사업임에도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하고 사업이 무산되는 것은 행정의 일관성과 신뢰성을 감안할 때 수용하기 어렵다"는 점을 분명히했다.

 이와 함께 '공공 산재모병원 건립 촉구 건의'를 통해선 "우리나라 산업수도에 공공병원 하나 없는 실정임에도 정부는 경제성 등을 이유로 산재모병원 건립에 미온적"이라고 지적하고 "영남권 중심에 위치한 울산이 산재모병원 건립의 최적지하는 사실을 인식하고, 더 이상 건립사업을 늦춰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시의회는 또 '반구대암각화 보존을 위한 범정부 대책 마련 건의'를 통해 "울산시가 제시한 방안(생태제방안)이 또다시 문화재위원회에서 부결돼 귀중한 문화유산이 빛을 잃어 가고 있다"며 "이제 정부가 해답을 내놓아야 할 차례다"는 입장을 전했다.

 구체적 건의사항으로 '암각화 보존과 울산의 청정원수 확보라는 두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의 협의체를 구성하라'고 요구하고 "정부는 암각화 보존 문제를 무작정 지자체에만 책임을 떠넘길 것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분명한 대안을 제시하며 문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의회가 채택한 '반구대암각화 보존을 위한 범정부 대책 마련 건의'는 전날 울산시가 를 범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을 요청한 것과 괘를 같이하는 것으로, 이를 계기로 '범정부 협의체 구성'이 성사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들 대정부 건의안과 함께 이날 시의회를 통과한 2회 추경으로 울산시의 올 전체 예산액은 종전 3조4,628억원에서 3조4,945억원으로 늘었다.

 시교육청의 이번 2회 추경은 세입예산 요구액 465억원은 원안 가결됐으나 세출예산 중 울산교육연수원 설계용역비 9억3,324만원은 전액 삭감돼 내부유보금으로 조정됐다.

 이로써 시교육청의 올해 예산액은 기존 1조6,513억원에서 1조6,979억원으로 증액됐다.

 이날 본회의에선 김종래 의원과 문병원 의원이 각각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초·중·고교 내 별도 양치시설 설치'와 '사연댐 수위 조절로 인한 물부족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최성환기자 csh@ulsanpre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