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조홍래 사회부

신고리 5·6호기를 건설할지 중단할지 결정짓는 공론화위원회를 향한 찬반단체의 시선이 곱지 않다.
 공론화위가 지난 7월 출범하자마자 한수원 노조는 서울 중앙지법에 활동중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노조가 말하는 일명 '도둑 이사회'를 통해 결정된 공론화와 이를 이끌어갈 공론화위를 절대 인정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원전 건설을 찬성하는 주민들도 노조와 입장이 같다.
 원전 건설을 찬성하는 측이 공론화위를 인정하지 못하는 큰 이유 중 하나는 공론화위가 '비전문가'들로 이뤄졌다는 점이다. 세 명의 여성과 다섯 명의 남성, 30대 3명, 40대 2명, 50대 3명으로 대부분 교수나 민간 기구에 속해있는 인사들로 이뤄진 공론화위 9인 가운데 원전과 에너지를 전공하는 전문가는 단 한 명도 없다.

 이에 지적이 일자 국무조정실은 위원회의 역할은 원전 건설 중단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과 소통을 촉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론화위에 대한 불만은 최근 들어 원전건설을 반대하는 단체에서도 터져 나오고 있다.
 지난 15일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시민행동'은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긴급 대표자회의를 열고 "공론화위가 공정성과 중립성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공론화위가 16일 충남 천안에서 시민참여단 500명을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면서 시민행동이 배포할 예정이었던 자료집 일부 내용을 삭제하라고 요구했기 때문이다.
 공론화위가 출범한지 50일이 넘어갔다. 갈수록 부정적인 방향으로 흐르는 여론부터 해결하지 않으면 남은 공론화 과정이 순탄치는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