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지방선거의 승패를 가를 각 정당의 선거 전략이 점차 구체화되고 있는 가운데 후보자 선출과 직결된 집권여당과 제1야당의 공천룰이 뚜렷한 대조를 이룰 전망이다.
 울산의 맹주를 자처하는 자유한국당은 기존 상향식 공천룰을 사실상 폐기하고, '전략(책임)공천'이라는 극약처방 쪽으로 가닥을 잡은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권리당원과 일반국민이 경선투표에 참여하는 현행 상향식 공천룰의 유지가 확실시 된다.


 여야의 공천룰이 상·하향식으로 극명하게 갈리는 셈인데, 특히 울산시장을 비롯해 지역 단체장 6석을 석권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의 공천룰 혁신이 단체장 후보구도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18일 울산의 여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의 내년 지방선거 공천룰은 각각 50%씩인 권리당원과 일반국민 투표비율을 현행대로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자유한국당은 '상향식 공천 지양'을 골자로 하는 당 혁신안을 사실상 확정했다.
 물론 양당 모두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 공천권의 시·도당 위임 문제라는 논란의 불씨가 남아있기는 하지만, 중앙당과 시·도당의 역할을 절충하는 선에서 합의가 이뤄질 것이라는 게 지역정치권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자유한국당
상향식 공천 폐기 전략공천 가닥
2~3곳 신인 발탁 현역 물갈이 예고
낙하산·무소속 출마 양산 우려도

●더불어민주당
당원·일반 각 50% 상향식 틀 유지
인지도에 밀린 새 얼굴 진출 발목
공천과정 공정성 논란 소지 부담


 문제는 지역의 단체장 후보 구도에 적지 않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는데다 양쪽 모두 후유증이 만만찮을 것이라는 점이다.
 무엇보다 한국당이 기존 여론조사 방식의 후보경선 대신, 특정후보를 발탁하는 전략공천을 도입하는데 대해 재선에 도전하는 울산의 한국당 소속 단체장들은 당혹감 속에 바짝 긴장하는 모습이다. 전략공천 자체가 현역 프리미엄을 인정하지 않고, 후보를 바꾸는 것에 무게감을 둔다는 점에서 울산 5개 기초단체장 중 많게는 2~3명까지도 교체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한국당 혁신위도 전략공천 또는 책임공천을 통해 인재를 영입하겠다는 입장이다.
 한국당의 상향식 공천 폐지에 내년 기초단체장 출마를 준비 중인 지역의 정치 신인들은 잔뜩 고무된 분위기다.
 단체장 기득권이 없어지고 후보공천 기대감이 커지면서 5개 구·군 단체장 후보군도 난립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바닥 민심이 배제된 채 현역 국회의원이나 당협위원장의 입맛에 맞는 낙하산 공천이 재연될 것이라는 지적과 함께 공천불복과 무소속 출마를 양산하는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게다가 공천을 노린 후보들의 줄서기와 금품공천을 염려하는 여론도 만만찮다.
 물론, 기존 상향식을 유지하는 민주당의 공천룰에도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우선 권리당원 50%, 일반국민 50% 투표로 후보를 결정하면, 울산에선 인지도나 지명도가 높은 이른바 '선거 단골'이 유리하기 때문에 신인의 진출이 어렵다는 점은 가장 큰 맹점으로 꼽힌다. 따라서 민주당의 내년 울산시장을 비롯한 5개 구·군 단체장 후보자리는 역대선거에 자주 얼굴을 내비쳤거나 이름이 잘 알려진 중앙관료나 단체장 출신이 대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논란이 되고 있는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공천권을 시·도당이 가질 경우, 후보공천 과정에 지역위원장의 입김이 작용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공정성과 신뢰성에 문제가 생길 소지가 있는 점도 부담이다.


 내년 지방선거 후보선출에 적용할 양당의 공천룰이 이처럼 엇갈리면서, 각기 방식이 안고 있는 장점을 최대화하고, 반대로 예상되는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묘책을 어느 당이 어떻게 마련하느냐가 선거 승패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  최성환기자 cs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