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울산시의회 윤시철 의장과 정치락 의회운영위원장, 김일현 산업건설위원장, 박학천 환경복지위원장, 송병길·문석주 의원 등 6명은 19일 세종시 국무총리실을 방문해 '반구대암각화 보존대책' '국립산업기술박물관 건립' '공공 산재모병원 건립'을 촉구하는 3건의 대정부 건의문 직접 전달했다.

울산시의회가 9월 임시회에서 의원 만장일치로 채택한 '반구대 암각화 보존대책'과 '국립산업기술박물관 건립', '공공 산재모병원 건립'을 촉구하는 3건의 대정부 건의문을 19일 국회와 국무총리실에 전달했다.
울산의 해묵은 숙원이자, 현안사업들로 이뤄진 3건의 건의문은 윤시철 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정치락 의회운영위원장, 김일현 산업건설위원장, 박학천 환경복지위원장, 송병길·문석주 의원 등 6명이 함께 상경해 국회에 이어 세종시의 국무총리실에 직접 전달했다.


통상적으로 시의회에서 채택한 중앙 건의문은 공문과 같이 등기우편으로 발송하는 것이 관례지만, 이날 건의문을 들고 직접 상경한 것은 이들 현안에 대한 120만 울산시민의 뜻을 국회와 국무총리실에 제대로 전달하고, 사업의 당위성을 강조하기 위한 취지의 행보다.
윤 의장 등이 전달한 '반구대 암각화 보존을 위한 범정부 대책 마련 건의문'에는 "울산시가 제시한 방안(생태제방안)이 또다시 문화재위원회에서 부결돼 귀중한 문화유산이 빛을 잃어 가고 있다"며 "이제 정부가 해답을 내놓아야 할 차례다"는 입장을 담았다.
건의문에선 구체적으로 '암각화 보존과 울산의 청정원수 확보라는 두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의 협의체를 구성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암각화 보존 문제를 무작정 지자체에만 책임을 떠넘길 것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분명한 대안을 제시하고 문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의회가 전달한 반구대 암각화 보존 건의문은 지난 13일 울산시가 범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을 요청한 것과 궤를 같이하는 것으로, 이번 시와 시의회의 '양동작전'을 계기로 '범정부 협의체 구성'이 성사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와 함께 전달한 '산업기술박물관 건립 촉구 건의문'에선 "대통령 공약사업임에도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하고 사업이 무산되는 것은 행정의 일관성과 신뢰성을 감안할 때 수용하기 어렵다"는 점을 분명히했다.
아울러 '공공 산재모병원 건립 촉구 건의문'를 통해선 "우리나라 산업수도에 공공병원 하나 없는 실정임에도 정부는 경제성 등을 이유로 산재모병원 건립에 미온적"이라고 지적하고 "영남권 중심에 위치한 울산이 산재모병원 건립의 최적지하는 사실을 인식하고, 더 이상 건립사업을 늦춰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윤 의장은 이날 건의문 전달과 관련, "이번 울산 현안사업 대정부 건의안은 시민들의 생활과 직결된 식수문제와 반구대 암각화 보존, 공공병원, 박물관 건립 등 사안이 가볍지 않아 각 상임위원장과 건의안을 발의한 의원이 함께 대정부 건의안을 전달하게 됐다"고 말했다.


앞서 시의회는 지난 14일 열린 제19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사업 백지화 위기에 처한 전임 대통령 공약인 '국립산업기술박물관'과 '공공 산재모병원' 건립, '반구대 암각화 보존대책'을 촉구하는 대정부 건의안 3건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시의회는 이날 건의문 제출에 이어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국회와 정부에 건의와 요구를 계속할 예정이다. 최성환기자 cs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