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감부족으로 이달 11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현대중공업의 휴업·휴직과 교육이 파업 및 투쟁에 가담한 조합원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 노조 측은 "교육 대상자의 73%가 파업에 참가한 노동자"로 합리적 의심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회사는 "생산기술직 직원 역량 수준에 따라 공정하게 선발했다"는 입장이다.
 현대중공업은 이달부터 다음달 22일까지 일부 직원을 대상으로 추석 명절 연휴를 제외한 5주 동안 휴업·휴직과 교육을 시행한다.

 일감 부족 때문에 하반기에 5,000여 명의 유휴인력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자 이에 대비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이를 두고 노사 간 적잖은 충돌이 발생하고 있다. 휴업이냐 휴직이냐를 놓고 의견 차와 마찰을 빚은 것과 함께, 교육 대상자 선정의 공정성을 두고 노사 간 갈등이 재점화하고 있는 분위기다.  
 노조는 회사가 '교육 대상자'를 선정할 때 투쟁한 노조에 대한 보복을 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백형록 위원장은 "직무와 상관없는 교육을 강요하고 있으며, 교육 대상자의 73%가 파업에 참가한 노동자"라면서 "노조의 단체행동권과 단결권에 대한 회사의 화풀이나 보복이라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면서 교육과 휴업을 당장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회사 측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현대중은 "직무역량 향상이 필요한 대상자를 공정하게 선정하고 순차적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라면서 "작업 물량이 부족해 근무시간에 교육을 받는 현실이 안타깝지만, 성실하게 학습해 직무능력을 끌어올리는 계기로 삼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해부터 임단협 교섭을 비롯해 분사, 구조조정 등에서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사사건건 부딪히며 갈등이 악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김미영기자 myidaho@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