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문재인 정부들어 처음으로 국제기구를 통한 북한의 영유아·임산부 등 취약계층 지원 사업에 800만 달러를 지원하기로 했다. 그러나 구체적인 지원 시기와 방법은 결정하지 않았다. 북한의 도발이 계속되는 상황에서의 대북 지원 재개라는 비판 여론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는 이날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를 열고 세계식량계획(WFP)과 유니세프(UNICEF) 등 유엔 산하 국제기구의 북한 모자보건·영양지원사업에 800만 달러를 남북협력기금에서 지원하는 방안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지원내용은 WFP의 아동, 임산부 대상 영양강화 사업에 450만 달러와 유니세프의 아동, 임산부 대상 백신과 필수 의약품, 영양실조 치료제 사업에 350만 달러를 공여하는 것이다.
 통일부는 "교추협에서 '북한 주민의 인도적 상황 개선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분리하여 지속 추진한다'는 기본 입장에 따라 이같이 결정했다"고 말했다.
 다만 구체적인 지원 시기와 방법은 후추에 다시 정하기로 했다. 통일부는 "남북관계 상황 등 전반적인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인도적 시급성'을 고려해 늦어도 연내에 집행한다는 내부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의 한 당국자는 "정부가 (대북 인도 지원 관련) 발표한 데 대해 국민의 관심과 우려가 있었다. 그것을 토대로 논의할 결과이고 결정이라고 이해하면 된다"고 부연했다.
 통일부는 이 같은 대북 지원 방안에 대해 미국에도 알렸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대북 인도지원은 문재인 정부 들어 첫 대북지원이자 21개월 만의 국제기구를 통한 정부 지원이다. 

 국제기구를 통한 정부 대북 지원은 지난 2015년 12월 유엔인구기금(UNFPA)의 '사회경제인구 및 건강조사 사업'에 80만 달러를 지원한 것이 마지막이다.
 앞서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도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인도적 지원은 지속돼 왔지만 지난해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전면 중단됐다.
 새 정부는 북한 취약계층 지원에 대한 시급성과 '대북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지속한다'는 방침에 따라 대북 인도 지원 재개를 결정했다. 

 통일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국제기구가 엄격한 투명성 기준에 따라 평양에 상주 사무소를 두고 정기적으로 지원 시설을 무작위로 방문하는 등 모니터링을 철저히 하고 있고, 이번 지원이 현금이 아닌 현물 지원이라 전용 가능성이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