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1일 울산시청 의사당 3층 대회의실에서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의 필요성 및 기본방향'을 주제로 울산녹색포럼 심포지엄이 열린 가운데 심경구 성균관대학교 조경학과 명예교수가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을 위한 작업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의 기본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울산시와 울산녹색포럼은 21일 시청 의사당 3층 대회의실에서 '울산녹색포럼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심포지엄에는 포럼위원, 유관기관, 관련 단체, 학회회원,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의 필요성 및 기본방향'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이날 심경구 성균관대학교 명예교수는 '태화강 국가정원의 기본방향'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심 교수는 국가정원지정을 위해 지역사회와 행정이 함께 준비하고, 태화강 국가정원 기본계획 반영해야 할 9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심 교수는 "시청에 정원관련부서를 신설해 울산의 미래 비전을 반영한 공원녹지 기본계획과 국가정원 조성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마케팅 전략 수립 및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생산·소득·고용창출 효과를 수치화함으로써 사업추진의 타당성을 입증 및 재원 조달 방안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 △국가정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합리적인 교통망 구축 △대나무 특수 향을 이용한 힐링 관광 인프라 구축 계획 수립 △학생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생태학습 탐방 등 프로그램 개발 △정원문화산업진흥조례 제정 및 시민정원사 제도 도입 △대나무생태원에 다양하고 희귀한 품종 도입해 대나무 품종 정원 조성 △외국의 유명 정원이나 식물원과의 상호교류 △4계절 관광객이 찾는 국가정원 조성을 위한 축제 등 프로그램 개발 등을 제언했다.
 심 교수는 "미래 학자인 앨빈 토플러는 21세기는 지식과 정보를 가진 자만이 살아남는다고 했다. 보다 많은 지식과 정보를 수집 검토해 울산이 다른 지자체와 차별화 할 수 있는 프로그램개발과 공간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태호 동국대학교 교수는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을 위한 과제와 대책'을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강 교수는 "국가정원으로 지정되기 위해서는 5가지 이상의 주제별로 조성한 정원이 있어야 한다. 태화강대공원에는 대나무를 주제로 한 십리대숲, 대나무생태원, 대나무테마정원을 하나의 주제라고 보면 9개소의 정원이 조성돼 지정요건은 만족하는 것으로 평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대상지의 공간 구성은 명확한 조성 목적하에 체계적으로 이뤄지지 못해 국가정원이 요구하는 방향과는 부합되지 않는 부분이 많다"며 "특히 대상지 환경 여건 부합되지 않아 조성 목적 달성이 어려운 작약원과 나비생태원, 대나무생태원 등은 배치와 주제의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지난해 10월 태풍 차바로 인해 30년 만에 태화강 전체가 침수되는 피해를 입은 것과 관련해 침수상황과 복구활동을 면밀히 검토하여 철저한 재해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교수는 "태화강대공원이 국가정원으로 지정되면 울산은 명실상부한 생태도시로 자리매김하는 것이다"면서 "정원박람회 등을 통해 지역 내 정원 산업을 육성하고 에코브랜드를 이미지로 하는 생태관광객의 유치를 통해 배후지역의 소득증대에 크게 이바지 할 수 있다. 또 진정한 녹색복지를 제공해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울산대학교 김석택 교수를 좌장으로 시 의회 박학천 의원, 한국조경사회 울산시회 정명렬 부회장, 순천대학교 조경학과 최정민 교수, 울산지속가능발전협의회 조성웅 위원장 등 분야별 전문가가 다양한 의견을 제시한다.
 시 관계자는 "태화강대공원을 국가정원으로 지정하기 위한 기본계획 용역을 진행 중이다. 오는 11월에 지방정원 등록을 마치고, 내년 4월 산림청에 국가정원 지정을 신청할 예정이다"며 "국가정원 지정의 논리와 당위성을 널리 알리고 치밀한 세부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조창훈기자 usjc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