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유엔외교' 일정을 마치고 돌아옴에 따라 청와대는 추석 연휴 전인 이번 주 안에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와의 회동을 추진한다.
 대통령의 뉴욕 방문 기간에 김명수 대법원장 임명동의안이 국회에서 통과되었고 한반도 안보 상황 등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할 현안을 놓고 머리를 맞대야 할 필요성 때문에 문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정(與野政) 국정상설협의체 구성에도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청와대 관계자등에 따르면 청와대 정무라인이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정의당 5당 대표와 원내대표 회동 참석 의사를 받기 위해 물밑 접촉을 벌이고 있다.
 열흘 가까운 추석 연휴가 지난 뒤에 만나면 뉴욕 방문 성과 등을 회동 타이밍이 지나치게 미뤄지기 때문에 이번 주가 적기라는 판단에서다.
 청와대는 5당이 모두 대화에 응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당은 여전히 '보여주기식 회동'에는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제1야당의 참석이 변수다.
 청와대 관계자는 23일 춘추관에서 출입기자들과 만나 "다섯 정당, 열명의 당대표와 원내대표를 모두 다 모시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한명이라도 빠진다는 것은 현재로서 상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여야 대표와의 회동이 성사되면 김명수 대법원장 임명동의안 처리에 감사의 뜻을 전하면서 유엔외교 성과 등을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한·미 정상회담, 한·미·일 정상회동을 비롯해 유엔 사무총장과 각국 정상을 만나 대북 제재 강화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관련한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한 경과 등이 주요 주제가 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에 따른 정부의 대응 등을 설명하고 향후 대북정책 기조와 관련한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제사회와 공조해 대북 압박 수위를 최고조로 끌어올리는 원칙에는 여야간 이견이 없지만, 인도적 대북 지원 결정이나 그 시기를 놓고 서로 의견이 엇갈리는 만큼 이 문제도 소상히 밝혀 오해가 없게 할 방침이다.

 청와대는 이번 회동에서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 구성도 매듭을 짓겠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지난 5월 5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국정 상설협의체를 만들자는 제안에 모든 원내대표가 동의했으니 이번만큼은 협의체 구성 문제를 결론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