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 측이 공론화위원회의 공정성을 문제 삼고 공론화 보이콧을 불사하겠다고 해 공론화에 차질이 예상된다.
 건설재개 측 대표단은 24일 서울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론화위원회는 전문가들이 제한 없이 공론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즉각 조치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한수원과 정부출연기관의 건설재개 측 활동 중단을 수용할 수 없다"며 "전문가 참여가 불가능할 경우 25일 울산 지역토론회, 26일 YTN TV토론, 28일 수원 지역토론회, 29일 시민참여단 동영상 녹음 등 향후 공론화 일정을 취소 또는 연기할 수밖에 없다"고 으름장을 놨다.

 대표단이 문제 삼은 것은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론화위원회 요청에 따라 지난 22일 한수원과 한수원 노조에 보낸 '공정한 공론화 추진을 위한 협조요청' 공문이다.
 산업부는 공문을 통해 "소통협의체에서 공사중단 측이 귀사에 대해 건설재개 측 활동, 귀 노조에 대해서는 물품 배포 등에 대해 대책을 마련해 달라는 요구를 했다"며 "공론화위원회에서는 이에 대해 우리 부에 협조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공론화위원회의 요청과 관련 귀사 또는 귀 노조에 대해 공론화 중립성을 저해할 수 있는 활동이 재발하지 않도록 협조를 요청하니 공론화의 공정성이 유지되도록 관련 규정에 따라 조치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대표단은 이를 향후 공론화 과정에서 한수원 등이 빠져야 한다는 주문으로 해석하고 있다.
 대표단은 "공정해야 할 공론화위원회는 일방적으로 건설중단 측 의견에 따라 '한수원과 정부출연기관의 건설재개 측 활동 중단'을 요청한 반면, 건설재개 측 요청사항인 '공론화 기간 탈원전 정책 홍보 중지' 등 정부의 중립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공론화위원회는 건설중단 측 대표단의 요구대로 정부가 한수원과 정부출연기관이 건설재개 측에서 활동하는 것을 중단시켜달라며 지난 20일 한수원 주무부처인 산업부와 정부출연기관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협조요청 공문을 보낸 바 있다.
 대표단은 25일 울산 지역토론회 등 향후 공론화 일정 참여 여부를 공론화위원회회의 결과 이후 결정할 방침이다.  조홍래기자 usjhr@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