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양 시외버스터미널 운영을 두고 울산시와 터미널 운영사 간 대치 국면이 장기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시민의 발을 볼모로 폐쇄 통보까지 불사한 터미널 운영사의 작태는 한심한 일이지만 근본 대책을 제 때 세우지 못한 울산시의 잘못도 크다. 울산시는 터미널 폐쇄 시 터미널 사업자를 고발하는 등 행정조치에 나서겠다는 방침이지만, 터미널 측은 누적된 적자로 폐쇄 방침은 변화가 없다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이대로라면 터미널이 강제 폐쇄되는 극단적인 사태도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추석 연휴를 맞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용객들의 혼란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터미널 측은 장기적인 적자 등으로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어 내달 1일자로 터미널을 폐쇄하겠다고 최근 울산시에 통보했다. 4년여 동안 매달 4,000만 원 이상의 적자 운영으로 더 이상 경영이 어렵다는 게 이유다.

사측은 울산시에 이전계획(도시관리계획 입안) 수립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아 폐쇄조치는 불가피하다고 했다. 터미널 곳곳에는 10월 1일부로 폐쇄를 알리는 현수막이 내걸렸다. 문제는 터미널 측의 터미널 폐쇄시 사업면허 취소나 고발,  1,000만 원 이하의 벌금, 2년 간 신규면허 제한 등 행정처분을 받으면 되지만, 양 측 간의 한치도 양보 없는 싸움에 애꿎은 이용객만 고스란히 피해를 입게 됐다는 점이다. 이곳 터미널 이용객은 평일 1,200여 명이고, 주말은 3,000여 명에 달한다. 특히 추석 대목을 앞두고 터미널 이용객이 늘 것이라는 점에서 터미널 폐쇄 소식에 이용객들은 벌써부터 난감해 하고 있다.  

문제는 이번 기회에 언양터미널 문제만이 아니라 울산 남구 삼산에 위치한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터미널의 이전 문제 등 울산의 시외 교통망에 대한 터미널 문제를 종합적으로 살필 필요가 있다. 역세권에 복합터미널이 들어설 예정이지만 시외버스나 고속버스 터미널 이전문제는 여전히 불확실하다. 시내 중심가에 위치한 터미널을 외곽으로 옮기고 시내권과 터미널간 교통망을 구축한다면 언양권의 터미널 문제도 자연스럽게 해결된다. 특히 시내 교통체증이나 혼잡 등 여러 가지 민원도 해소할 수 있는 것이 터미널 이전 문제다. 이번 기회에 울산의 외곽 교통망과 터미널 이전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 주길 당부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