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는 25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공정성 확보를 촉구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울산 시민단체가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전문가위원 가운데 건설재개 입장을 표명해 온 교수가 포함됐던 것을 문제 삼고 해당 인물을 추천한 공론화위원회 지원단의 전면 교체를 촉구했다.
 신고리5·6호기백지화울산시민운동본부(이하 백지화울산본부)는 25일 시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론화과정의 원칙과 관점을 엄정하게 세우고 쇄신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백지화울산본부는 "공론화위원회에서 찬반측의 주장에 대해 일종의 팩트 체크를 위해 중립적인 인사들로 구성한 '전문가위원회' 중 한 사람이 내부질서와 원칙들을 심각하게 교란시키고 있다"며 "해당 인물은 울산 공개토론회에 버젓이 건설계속 측의 발표자로 나서는 식으로 이중성을 보였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인물은 지난 5년간 원자력 연구비로 85억원을 수주했던 대표적인 친 원전계 인사"라며 "공론화위원회 지원단은 단순 검색만 해도 인사검증이 될 이 인물을  의심 없이 추천했고 공론화위원회는 그대로 전문가로 임명했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주장에 이어 백지화울산본부는 해당 인물을 추천한 공론화위원회 지원단의 전면 교체와 공론화 과정의 공정성을 촉구했다.

 백지화울산본부는 "공론화위원회 지원단은 울산과 수원의 공개 토론회에서 건설계속 측 토론자로 정부출연기관의 연구원을 직접 섭외해 배치함으로써 정부의 중립성을 스스로 왜곡시키고 있다"며 "공론화에 필수적인 공적인 가치와 원칙을 훼손하며 기존의 기득권체제에서 허우적대는 현재의 공론화위원회 지원단을 전면 교체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백지화울산본부가 문제 삼은 인물은 부산대 윤모 교수로, 당초 이날 울산지역 토론회에서 건설재개 측 몫으로 발제를 맡을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날 울산지역 토론회는 건설반대측이 "토론회에 건설재개 측 대표로 정부출연연구기관 소속 연구원이 참여하는 것은 불공정하다"고 문제를 제기했고, 공론화위원회가 이의를 받아들여 협조를 요청하면서 연기됐다.

 공론화위는 윤 교수와 관련해 "전문가위원 10명을 선정하면서 외부 추천을 받았으나 건설 재개나 중단 진영에서 활동을 해온 점까지 완벽하게 확인을 못 했다"며 "윤 교수를 전문가위원으로 지정한 지 열흘 만에 지정을 철회했다"고 설명했다.  조홍래기자 usjhr@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