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울산 북구의회 새민중정당 소속 강진희·안승찬·윤치용 의원은 25일 북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사당국에 염포현대지역주택조합의 비리의혹을 철저히 조사해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

울산 북구의회 강진희·안승찬·윤치용 등 새민중정당 소속 의원들은 25일 북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염포현대지역주택조합의 비리의혹을 철저히 조사하라"며 사정당국의 수사를 촉구했다.
 이날 의원들은 "2016년 1월 염포현대지역주택조합 설립인가를 반려한 북구가 5개월 후인 2016년 6월 조건부 수용 방식으로 설립 인가를 내줬다"며 "어떤 이유로 불가능했던 조합설립 인가가 불과 5개월 여만에 가능해졌는지를 반드시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합측이 지난해 공개한 회계감사 보고서에 따르면 개인인 엄모 씨에게 불분명한 목적으로 2,800만원이 지급된 사실이 확인됐는데, 이 시기 주택조합 설립인가와 지구단위계획변경에 대한 심의가 진행됐다"며 "당시 이 돈이 대가성 목적으로 사용되었다면, 이는 명백한 비리행위이다"고 강조했다.
 

 이 때문에 "경찰과 검찰은 개인 엄모 씨에 지급된 2,800만원이 무엇을 위한 자금이었는지 철저히 수사해 진상을 밝혀야 한다"며 "만약 북구청이 이 사건과 관련되었다면 누가 비리를 저질렀는지 밝혀야 하고, 그렇지 않다면 북구청은 이런 의혹을 주장한 사람을 상대로 명예훼손으로 고소·고발해 의혹을 씻어야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북구는 "당시 조합 측이 설립인가 반려 후 지구단위계획 변경입안을 제안했고, 이 제안이 관계 법령과 지구단위계획지침, 도시관리계획에 부합돼 수용했다"며 "이후 조합 측이 설립 인가를 재신청해 승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개인 엄모 씨에게 전달된 2,800만원은 조합이 자체 회계감사 결과 업무추진비를 중복 지급한 것으로 다시 회수한 것으로 안다"며 "해당 사건은 북구와 전혀 관련이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달 울산중부경찰서는 용역비를 부풀리는 수법으로 조합원 분담금 4억5,200만원을 챙긴 염포현대지역주택조합 전 조합장, 업무대행사 대표, 분양대행사 대표 등 3명을 불구속 기소의견으로 울산지검에 송치한 바 있다.  김장현기자 uskj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