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활동 중인 윤종오 의원(울산 북구)은 올 국정감사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공공부문 비정규직 문제와 총파업 국면에 접어든 KBS, MBC 공영방송 정상화 등을 중점 추궁할 방침이다.
 윤 의원은 "지난 정부에서 권력 부역자로 전락한 공영방송을 제자리로 돌려놓기 위해 부당해고와 부당인사로 발령된 언론인들의 복직과 책임자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며 "언론 독립성과 공공성이 무너져 권력을 견제하지 못하면, 제2, 제3의 헌법유린-국정농단 사태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 "언론 독립성·공공성 회복" 공영방송 정상화 노력
윤 의원은 이어 "박근혜 정부와 문재인 정부 모두를 감사하는 자리인 만큼 신구 정부를 가리지 않고 국감에 임하겠지만, 촛불광장이 요구한 적폐청산을 최우선에 둘 것"이라며 각오를 밝혔다.
 그는 아울러 "올 정기국회부터 국정감사, 예산까지 이어지는 만큼 중앙 및 지역현안들을 놓치지 않고 하나씩 챙겨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최근 블랙리스트 작성과 방송정상화를 전면에 걸고 총파업에 들어간 MBC, KBS와 관련해서는 방송통신위원회 및 방송문화진흥회 등에 해당 내용을 중점 점검하고 경영진 등 책임자 처벌 등을 주문하기로 했다.

# "신구 정부 가리지 않고 적폐청산 최우선"
이와 함께 내년 정파(방송중단) 위기에 처한 OBS 사태와 관련해서도 방송통신위원회가 실효적인 대책을 내놓을 것을 강하게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그는 또 지역최대 현안인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공론화도 점검한다.
 다음달 20일에 신고리 원전 5,6호기건설을 중단할 것인지, 아니면 재개할 것인지에 대해 공론화 결과가 예정되어 있는 만큼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한국수력원자력 등 정부부처 및 유관기관들의 준비상황과 대응방향 등을 살펴 보기로 했다.
 특히 과기정통부 소관인 사용후핵연료 공론화와 연결된 문제인 만큼 면밀히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 탈원전 에너지전환 정책 예산 파헤친다
탈원전 에너지전환 정책과 관련해서도 과기정통부 R&D예산 중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중심으로 내용을 확인한다.
 이밖에도 윤 의원은 최근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 부족으로 사실상 사업 추진이 무산된 국립산업기술박물관을 '국립노동역사박물관' 건립 등 노동자 도시인 울산 성격에 걸맞는 국책사업으로 전환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타당성과 지역여론 수렴 후 중앙정부와도 협의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일방적인 조선업 구조조정과 남아있는 지역 비정규직 현안 문제들도 정부대책을 촉구하는 등 지속해서 챙겨 나가기로 했다. 
서울=조영재기자 uscy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