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울산을 방문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울산지역 최대 현안인 신고리원전 5·6호기 공론화 문제에 대해 "법적·절차적으로 문제가 있다"며 건설 중단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또 "내년 지방선거의 울산지역 모든 선거구에 후보를 내는 것을 목표로 직접 인재영입에 나서겠다"고 한 안 대표는 울산이 4차산업혁명의 허브가 돼야 하며, 반구대암각화 보존은 울산시의 생태제방안이 현실적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8·27 전당대회 이후 한달간 이어온 전국 순회 마지막 일정으로 이날 울산을 찾은 안 대표는 남구 삼산동의 한 음식점에서 가진 지역언론사 기자와의 오찬간담회에서 지역현안 등 당면문제에 대해 이같은 견해를 밝혔다.

 안 대표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과 맞물린 문재인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해 "너무나 중요한 국가정책을 성급하게 결정하려 한다"면서 "대통령이 먼저 결정하고, 정당한 절차 없이 공론화를 추진해 처음부터 꼬여버렸다"고 비판했다.

 그는 우선 "수명이 다한 노후원전은 퇴출시키고, 향상된 기술력으로 새로 짓는 계획된 원전은 건설하되 원전의 수를 늘리지 않는 쪽으로 방향을 잡아야 하며, 탈원전 공론화기간은 적어도 5년에서 10년은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탈원전 정책의 전제조건으로 신재생에너지 분야 투자와 전력 소모 저감 기술개발 투자 확대, 전력낭비 문화·제도 개선 노력 등 3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그는 내년 지방선거와 관련해선 당의 명운이 걸렸다며 "울산을 비롯한 전국 17개 시도의 모든 선거구에 후보를 내고, 또 당선자를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울산의 국민의당 조직 미비 등으로 당세가 약한 부분에 대해 "신생 정당는 총선과 대선, 지방선거 등 전국 단위 선거를 한 사이클 돌아야 완성된다"며 "우리 당도 내년 지방선거를 통해 완성도가 높아질 것"이라며 애둘러 표현했다.

 그는 울산의 단체장선거와 관련, "울산에 희망을 걸고 있다. 기득권을 가진 거대 양당의 후보는 이미 결정됐기 때문에 지역의 참신하고 능력있는 많은 분들에게 국민의당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개방적 자세를 취했다.

 그러면서 그는 구체적인 이름은 거명하지 않은 채 "울산에 염두에 둔 인물이 있다"며 "단체장은 신인이 진출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이름과 능력 등에서 신뢰할 수 있는 인물을 찾고 있으며, 제가 직접 인물을 영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내년 지방선거 후보단일화나 선거연대에 대해서는 "예전하고는 달라졌다"며 선을 그었다.

 안 대표는 울산의 발전 방안에 대해 "우리나라 산업의 허브였던 울산이 4차산업혁명의 허브가 돼야 한다"면서 "이미 UNIST를 비롯한 관련 연구기관이 갖춰져 있고, 원자력과 수소, 이차전지 등은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어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밝게 전망했다.

 그는 울산의 물문제와 직결된 반구대암각화 보존 문제에 대해서는 "현역 때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활동했기 때문에 그 문제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다"면서 "울산시가 제시한 생태제방안을 왜 하지말라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간략하게 입장을 전했다.

 그는 국민의당 정체성과 관련, "보수냐 진보냐 혼동스럽다는 얘기가 있는데 이는 정당에 대한 시각이 이념 중심이기 때문이다"면서 "국민의당은 이념중심 정당이 아니라 문제해결 중심 정당이며, 책임 있는 정치를 하는 것이 정당의 도리다"라고 논란을 일축했다.

 한편, 안 대표는 이날 오전 UNIST을 방문, 대학생들과 잔디밭 토크를 가진데 이어 오후에는 중구 복산동에 위치한 울산시당 회의실에서 한가위 다문화가족과 간담회를 갖고 이들의 생활고충 등을 들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