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흘간의 긴 연휴를 마치고 10일 업무에 복귀한 문재인 대통령의 첫 일성은 '적폐청산'과 '민생'이었다.
 이는 현 정권의 적폐청산 시도를 '정치 보복'으로 비판하고 있는 보수 야권을 정면으로 반박하면서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했던 일자리 정책 등 민생 의제도 철저히 챙기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추석 기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민생과 개혁을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라는 엄중한 민심"이라며 "정부는 민심을 받들어 더 비상한 각오로 민생과 개혁에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국정기조 유지의 근거로 '추석민심'을 제시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특히 "적폐청산과 개혁은 사정이 아니라 권력기관과 경제·사회 등 전 분야에 걸쳐 누적되어 온 관행을 혁신해 나라다운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라며 "그것은 대한민국 경쟁력 높이는 일이기도 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는 문 대통령이 추석 연휴 이후의 국정운영 기조 역시 적폐청산과 개혁에 방점을 둘 것임을 강력 시사한 것으로, 적폐청산과 개혁 드라이브에 한층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은 "민생에서도 새 정부의 경제 정책 기조와 성과에 대해 자신감 가지고 임해주기 바란다"며 "북핵 위기가 발목을 잡는 가운데에서도 우리 경제 기초는 아주 튼튼하고 굳건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수출이 551억 달러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해 작년보다 35% 증가했다"며 "박근혜 정부에서 2%대로 추락한 경제성장률을 끌어올리는 한편, 성장이 일자리로 이어져서 성장 혜택이 국민에게 소득으로 돌아가도록 하는데 사명감과 자신감을 가져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주 4차산업혁명위원회 회의와 다음 주 제3차 일자리위원회 회의를 직접 주재하기로 하는 등 민생 챙기기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