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폐 기로에 선 신고리원전 5·6호기의 운명을 결정할 공론화위원회의 정부 권고안 도출이 임박한 가운데 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건설 찬반 논란이 재 가열되고 있다.


▲ 자유한국당 울산시당 대변인단은 11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제적인 에너지원·세계적 원전확대 추세·공론화위 법적 하자 등 신고리 5·6호기를 건설해야 하는 이유 10가지를 제시하며 울산의 미래와 대한민국 발전을 위해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촉구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건설 찬성 쪽인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11일 기자회견을 통해 신고리 5·6호기가 건설돼야 하는 이유를 경제, 사회, 환경 등 각 분야에 걸친 논리를 조목조목 제시하며 중단 없는 건설을 촉구했다.

 반면, 지역 정치권 중 탈핵운동에 가장 적극적인 새민중정당은 "울산시민 안전을 위해 신고리 5·6호기 건설은 중단돼야 한다"는 일관된 입장을 재차 밝혔다.

 여기에 노동당 울산시당까지 가세해 건설 강행을 촉구한 자유한국당에 대한 규탄 성명을 내는 등 찬반 양측 모두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 대변인단은 이날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법적 결정권한이 없는 공론화위는 울산 미래에 대한 문제를 결정지을 권한이 없다"며 "문재인 정권은 탈원전 정책을 하루라도 빨리 철회하고 중단된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재개하라"고 촉구했다.

 시당 대변인단은 이 자리에서 신고리 5·6호기를 건설해야 하는 이유 10가지를 제시하며 울산의 미래와 대한민국 발전을 위해 결단을 요구했다.

 대변인단이 제시한 10가지 이유를 정리하면, △에너지 안보차원의 필요성 △가장 경제적인 에너지원 △세계적인 원자력 확대 추세 △신고리 5·6기의 안전성 △건설 중단에 따른 천문학적 매몰비용과 국가·지역경제 타격 △국책사업 신뢰성 확보 △세계적 온실가스 감축 노력 역행 △공론화위의 법적·절차적 하자 △세계적인 국내 원전기술 사장 △중장기적 전력공급 안정화 등이다.

 시당 대변인단은 "국내 원전 사상 처음으로 주민이 자율적으로 유치한 신고리 5·6호기를 문재인 정권이 집권하자마자 탈원전을 내세워 아무런 대책 없이 중단시키고 대한민국을 양쪽으로 갈라 멍들게 하고 있다"고 맹비판했다.

 이에 맞서 새민중정당 울산시당은 이날 "우리의 안전한 삶을 위해 생명을 위협하는 핵은 폐기돼야 하며, 그 시작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체르노빌과 후쿠시마 사고를 거론한 뒤 "언제 닥칠지 모르는 지진으로부터 핵발전소가 안전하다고 말할 수 없다"면서 "울산시민의 목숨을 담보로 하는 공사라면  중단해야 한다"고 말 했다.

 그러면서 시당은 "공사 중단에 따른 일자리 문제와 지역 주민의 생존과 생계 문제는 국가가 책임지고 대안을 마련하도록 하면 된다. 그래야 국가다"라고 했다.

▲ 새민중정당 상임대표 김종훈·원내대표 윤종오 국회의원은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신고리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공정성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치우침 없는 공론화로 신고리 5·6호기 반드시 멈춰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같은 당 상임대표인 김종훈 의원(울산 동구)과 원내대표인 윤종오 의원(울산 북구)도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출연 연구기관이 신고리 5·6호기 건설 찬성 측 대표로 공론화위 활동을 지속해 온 사실이 밝혀졌다"며 공론화위의 공정성을 문제 삼았다.

 두 의원은 이어 "시민참여단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에너지정책 전환의 디딤돌을 놓아 주기를 희망하며, 공론화위도 공정성을 되찾길 바란다"며 "현명한 결정으로 신고리 5·6호기를 백지화해 달라"고 주문했다.

 신고리건설 중단 여론전에 노동당 울산시당도 가세해 자유한국당을 향해 포문을 열었다.
 노동당 시당은 이날 성명에서 전날 윤시철 시의장에 이어 한국당 시당 대변인단의 건설 강행 촉구 기자회견에 대해 "안전한 울산을 염원하는 대다수 시민들의 의사를 짓밟는 처사이며 울산을 핵의 위험에 몰아넣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시당은 "모든 핵에 반대하며 자유한국당의 전술핵 배치 촉구와 신고리 5·6호기 건설 강행을 강력 규탄한다"면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핵발전과 핵무기를 반대하는 평화운동을 적극 전개하겠다"고 입장을 전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을 앞두고 이처럼 지역정치권이 찬반 논란과 갈등을 키우면서 향후 공론화위가 어느 쪽으로 결론을 내리던 불복 움직임과 후유증은 예상보다 심각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