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가 한미자유무역협정(FTA) 개정을 앞두고 대외 불확실성이 커지자 '3일 전액환불'카드를 꺼내들었다. 가뜩이나 판매가 부진한데다가 고관세까지 부활하면 수천억원의 영업이익 하락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내놓은 승부수다.
 현대차 미국법인(HMA)은 10일(현지시간) '소비자 보증(Shopper Assurance)' 정책을 발표했다.
 '소비자 보증'은 △3일 머니백 △투명한 가격 △유연한 시승 △구매 간소화 등으로 구성됐다.
 '3일 머니백'(3-day money back)은 '품질 보증'을 경쟁력으로 내세우기 위해 만든 환불 정책이다. 
 소비자가 사흘 안에 차량이 마음에 안들면 전액환불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단 주행 거리가 300마일(483㎞) 미만인 경우만 환불이 가능하다.

 일부 브랜드가 일시적으로 환불정책을 시행한적은 있지만 상시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현대차가 처음이다.
 현대차는 마이애미, 올랜도, 댈러스, 휴스턴에서 우선 '소비자 보증'정책을 시행한 후 2018년 초까지 전국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미국 전역에 830여개의 딜러를 보유하고 있다.
 현대차는 이와 함께 딜러 웹사이트를 통해 할인을 포함한 가격을 모두 공개한다. 딜러 간에 할인 폭이 달라 제기되던 소비자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서다.

 또 고객 원하는 장소에서 시승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온라인으로 대부분의 서류 작업을 완료해 구매에 걸리는 시간을 크게 줄일 계획이다.
 한미FTA 개정을 앞둔 현대차는 극적인 돌파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실제 FTA 개정으로 미국이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 2.5%를 부활시킬 경우 현대차의 영업이익 감소폭은 2,100억원(4.1%)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2011년 미국에 대한 자동차 수출은 86억 달러였지만 FTA 타결 후인 2015년에는 175달러 수준까지 늘었다. 4년간 103% 성장한 셈이다. 여기서 관세가 부과될 경우 가격 전가가 어렵기 때문에 매출 감소분만큼 이익이 줄어들 개연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가뜩이나 올 들어 이미 극심한 판매 부진까지 겪고 있어 파장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실제 올 1~9월 현대차의 미국 판매량은 51만1,74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2.9% 감소했다. 시장 점유율은 4.5%에서 4%로 떨어졌다.

 특히 지난 9월에는 허리케인 여파에 따른 수요 지연과 피해차량 교체 수요로 미국 자동차 시장이 지난해보다 6.3% 성장했으나 현대차는 -14.4% 역성장했다. 9월 시장 점유율은 3.7%까지 떨어졌다.
 에반스 북미법인 최고마케팅 책임자는 "'보증'이라는 단어는 현대차와 같은 의미를 같고 있다"며 "'소비자 보증'은 정통적인 판매 방식에서 벗어난 새로운 단계로 딜러들과 협력해 차량 구매 방식을 더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개선했다"고 전했다.

 현대차는 판매량이 떨어지던 지난 1999년 '2년2만4,000마일'보증이 일반적이었던 당시 분위기에서 '10년·10만마일'보증을 도입하며 위기를 극복한 바 있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