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조영재 정치부

지난주부터 국정감사가 시작됐다. 긴 추석연휴가 끝나자마자 시작된 국정감사는 헌정 사상 초유의 탄핵 사태로 신 정권과 구 정권 모두가 감사 대상이다.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4월까지의 박근혜 정부 6개월과 5월부터 8월까지 문재인 정부 4개월이 해당된다.

 특히 지역 의원 6명 중 절반은 아직까지 야당의 입장에서 단 한 번도 국정감사를 치러 본 경험이 없어, 감회가 새롭게 다가올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 감회란 곧바로 야당이라는 한계에 부딪칠 것인지, 아니면 마음속 깊숙이 숨어있던 야성의 정치력을 발휘해 이번 국정감사에서 철저한 감사와 지역현안 등을 관철시킬 것인지는 이들의 선택에 달렸다.

 지난 9년간 여당이었던 이들은 국정감사에서 야당이 정부에 대한 공세에 나서면, 야당의 공세를 대신 막아주고, 싸워주고, 옹호해 왔다. 할 말이 많고 정부에 대한 비리 제보를 많이 받아도 국정감사에서 여당의 입장이라 말 한마디도 뻥긋하지 못했다. 지역현안 문제에서도 형식상 발언으로 끝내기 일쑤였다.

 지난 박근혜 정부의 7대 지역공약 가운데 지난 4년간 완료된 것은 1개뿐이다. 기대를 모았던 국립산업기술박물관과 산재모병원은 사실상 용도폐기 됐고, 최근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사업 마저도 무산됐다. 사실상 이들이 여당 정권일 때, 지역의 숙원을 해결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친 셈이다. 과연 이들이 상황이 180도 바뀐 야당입장에서 지금 지역현안사업들을 관철시키기 위해 강경발언을 이어나간다 한들, 현 여당인 새 정부가 야당의 발언에 귀를 기울일지는 미지수다. 마음 속으로는 콧방귀를 뀔지도 모른다. 이번 국정감사는 사실상 이들의 정치력이 시험대에 올라서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안그래도 조선업 등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울산에, 새 피를 수혈 하지 못할 경우 당장 내년 지방선거에서 이들의 지지기반 세력부터 후폭풍이 불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