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지방선거 '울산 수성'에 비상이 걸린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이 조직체질 개선과 지지세력 확산을 위한 당원배가 운동에 총동원령을 내렸다.

표면적으론 내년 지방선거에 대비한 터 다지기이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초읽기에 들어간 보수재편을 염두에 둔 부실 당협 정리를 위한 수순밟기로 비쳐지고 있어 이번 조직혁신 작업이 향후 울산의 자유한국당 권력지형도 변화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16일 각 당원협의회별 책임당원 확보와 신규 일반당원 배가운동에 나서라는 중앙당의 '당 조직혁신 방안 이행 지침'에 따라 고강도 조직혁신 작업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중앙당은 조직혁신 지침에서 당협별로 유권자 수 대비 0.5% 이상의 책임당원을 확보하고, 일반당원 배가운동의 일환으로 당협별 책임당원의 2배를 신규 일반당원으로 모집하도록 했다.

현재 유권자 수 대비 0.5% 이상의 책임당원을 확보한 당협의 경우 책임당원 300명, 일반당원 600명을 추가로 모집하도록 했다.

울산시당과 각 당협은 이를 위해 일선 읍·면·동별 자생단체와 생활 직능조직, 생활체육회 회원들을 당원 가입 우선 대상으로 정했다.

탁구·볼링·게이트볼·파크골프·축구·촉구 등 생활체육조직과 택시·미용실·목욕탕·세탁소 연합회 등 일반 생활직능 조직을 중점적으로 파고들어 단체별 회원 3명 이상을 당원으로 가입시킬 방침이다.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앞두고 이번 기회에 흩어진 보수층 지지세력의 복원을 꾀하는 동시에 당 기층 조직강화를 통해 내년 6월 지방선거에 대비하려는 다목적 포석인 셈이다.

중앙당은 지난 8월 1일을 시작 기준일로 잡은 이번 전국 시·도당과 국회의원, 당협별 당원배가 운동의 이행 실적은 이달 말부터 11월 말까지 진행하는 당무 감사에 반영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 울산시당은 이번 당원배가 운동과 관련, 지난 8월 초 정갑윤 시당위원장 체제 출범 이후 신규 당원 확보에 주력해 책임당원 2만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연말 박 전 대통령 탄핵사태 직후 썰물처럼 빠져 나갔던 책임당원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출마예정자들의 당원 확보와 전통 지지층 결집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시당 핵심 관계자는 "책임당원은 오히려 당초 1만5,000명에서 2만여 명으로 5,000명이 늘어났기 때문에 내년 지방선거 승리의 발판은 마련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자신감을 표했다.

이 관계자는 또 "울산은 중앙당의 목표치인 유권자 수 대비 0.5%의 책임당원을 이미 확보한 상태다"며 "일반 당원 목표도 책임당원의 2배지만, 울산은 총 13만명의 일반 당원을 확보하고 있어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르면 이달 말, 늦어도 다음 달 초순께는 한국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이 이뤄질 것으로 보여, 이번 당원배가 운동과 연계한 조직혁신과 후속 당무감사는 울산의 한국당 조직에 어떤 식이든 변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바른정당과의 통합으로 강길부 의원(울산 울주군)의 한국당 재입당이 성사될 경우 연말 당무감사에 이은 당협 구조조정 과정에서 일부 당협위원장 등 지역별 권력지형이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