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쓰오일(S-OIL)의 정유 석유화학 복합시설인 잔사유 고도화와 올레핀다운스트림(RUC·ODC) 프로젝트가 내달 초 시운전에 돌입한다. 
 에쓰오일은 16일 RUC·ODC 프로젝트는 최초 전력 수전 완수 뒤 시운전을 위한 전력공급 준비가 끝남에 따라 11월 초 회전기기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공정 시운전 단계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에쓰오일이 2015년 투자를 시작한 RUC·ODC 프로젝트는 부가가치가 낮은 잔사유를 원료로 프로필렌, 휘발유와 같은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전환하는 고도화 시설과 연산 40만5,000톤의 폴리프로필렌(PP) , 연산 30만 톤의 산화프로필렌(PO)을 생산하는 올레핀다운스트림 시설을 함께 건설하는 사업이다.
 내년 상반기 본격적인 가동되는 이시설에는 총 4조8,000억 원이 투입됐다.

 이 프로젝트가 완성되면 에쓰오일은 부가가치가 높은 석유화학 분야로 사업 다각화를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운영 효율성과 원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수익성도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 정제설비가 전기자동차 확대 및 자동차 연비 향상 등에 따른 수요 감소 우려와 저유가 이후 산유국들의 재정 악화로 증설 규모가 크지 않았지만, 2019년까지 수요 증가세가 신규 정제설비 신규 증설에 따른 공급을 초과할 전망이다.

 오스만 알 감디 에쓰오일 최고경영자(CEO) 역시 지난달 22일 열린 서울대 전문경영대학원(MBA) 초청 강연에서 "프로젝트가 완공되면 세계적 규모의 설비를 바탕으로 에쓰오일은 최고 수준의 운영 효율성과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자신한 바 있다.

 한편 에쓰오일은 RUC·ODC 프로젝트 등을 바탕으로 △정유사업의 강화 △화학사업 확대 △신규 미래성장동력 확충 등 3가지 전략방향을 통해 '비전 2025'를 실현할 방침이다.
 비전 2025는 2025년까지 영업이익 3조  원, 시가총액 25조 원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경쟁력 있고 존경받는 에너지 화학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내용이다.
 하주화기자 usj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