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울주군 36개 체육단체는 17일 울주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중단 반대를 촉구하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

공론화위원회의 신고리 5·6호기 대정부 권고안 발표가 오는 20일로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찬반 진영 간 여론전도 한층 치열해지고 있다.
 신고리 현장이 들어선 울산에서는 지난 달 9일 찬반 양 측 간에 시가지에서의 대규모 '맞불집회'에 이어 공론화위의 여론조사가 마무리된 지난 15일 이후에도 계속적으로 집회와 기자회견 등을 통해 대립하고 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반대하는 울주군 36개 체육단체는 17일 울주군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고리 5·6호기는 예정대로 건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지역 주민이 자율 신청에 의해 적법한 허가를 받아 진행되어온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정치적인 이유로 중단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안전성과 경제성이 입증된 세계 최고 기술을 가진 원전을 정권이 바뀌었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뒤집는 탈원전정책은 어떤 명분도 갖지 못하고 오히려 국민의 신뢰만 잃게 될 것"이라며 "신고리 5·6호기는 안전시스템을 강화한 가장 안전한 모델로 외국에서도 인정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외국에서도 인정하는 우리 기술을 우리는 정작 부정하는 모순을 범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키워온 원전 전문 인력은 당연히 외국으로 빠져 나갈 것이며, 이것은 40여 년 간 일궈놓은 원전 기술을 하루아침에 다른나라에 갖다 바치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지역 정치권도 신고리 건설재개에 힘을 보탰다.
 울주군의회 한성율 의장은 17일 오전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17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개회사를 통해 "우리가 인정을 하든, 하지 않든 정부는 20일 제출될 공론화위의 권고안을 바탕으로 신고리 5·6호기 건설 문제를 최종 결정하게 된다"며 "공론화 과정의 불합리함을 알리는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건설의 필요성을 제기한 만큼 부디 좋은 방향으로 결과가 나오길 간절히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3개월 간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반대를 위해 진행된 범시민 궐기대회, 기자회견, 거리 집회 등에 생업까지 포기하며 동참해주신 군민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원전 건설 중단을 막기 위해 마지막까지 힘을 보태 달라"고 호소했다.

 본회의 의안 상정에 앞서 최길영 의원도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신고리 5·6호기 건설의 필요성을 재차 언급했다.
 최 의원은 "최근 열린 시민참여단의 합숙토론 시 건설 중단 측이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내일 당장 한국에서 발생할 수 있다는 공포마케팅으로 일관한데 대해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신고리원전 원자로인 APR1400의 안전성, 신뢰성, 효율성은 세계 최고 수준인 만큼 건설 재개가 답"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중단 결정을 하더라도 법적 근거가 부실하고, 특히 중립성, 전문성, 공정성을 의심받고 있는 공론화위가 아닌 자율유치 주체인 울주군과 주민이 하는 것이 합당하다"며 "우리의 바람대로 신고리 5, 6호기 건설 재개가 결정된다면 지역 주민들의 의지를 관철하였고, 울주군 미래 발전 마중물을 얻는데 대해 더없이 기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맞서 탈핵단체도 신고리 5·6호기 존폐 결정을 앞두고 집중 투쟁에 들어갔다.
 신고리 5·6호기 백지화울산시민운동본부는 16일에 이어 17일에도 시청 정문앞에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촉구하는 108배를 시작으로 공론화위의 대정부 권고안이 전달되는 20일까지 연좌농성을 펴고 있다.
 서울에서도 20일까지 청와대, 국회, 정부종합청사를 돌며 신고리 건설 백지화 활동을 촉구하고 있다. 매일 오후 7시부터는 공론화위 사무실 인근 서울 청계광장 소라탑 옆 파이낸스빌딩 앞에서 촛불문화제도 연다.
 한편 정부는 20일 공론화위 권고안을 받아 검토한 뒤 건설중단 및 재개와 관련한 최종 결정을 24일로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에서 의결할 예정이다.  정두은기자 jde03@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