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지방선거를 겨냥한 보수 재편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통합 과정의 울산지역 최대 쟁점은 '울주군 당협위원장직'의 교통정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정치적 입지 확보와 함께 내년 울주군수 선거의 후보 향방과도 맞물린 사안이기 때문에 양측의 양보 없는 힘겨루기가 예상된다.

바른정당 울산시당 위원장이면서 울주군을 지역구로 둔 강길부 의원은 자유한국당과의 통합을 기정사실화하면서 재입당과 동시에 울주군 당협을 손에 넣겠다는 입장인 반면, 현 한국당 울주당협위원장인 김두겸 전 남구청장 측은 '가능성이 없는 이야기'라며 경계감을 드러내고 있다.

17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바른정당 내 '보수대통합 추진위' 구성이 지난 16일 무산된 뒤 통합파가 국감기간 중 집단행동을 자체키로 하면서 자유한국당과의 통합 결행은 11월로 미뤄놓은 상태다.

하지만 통합파는 다음달 13일 전당대회 전까지는 통합과 관련해 어떤 식으로든 결론을 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바른정당 내에서 통합과 관련해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오는 31일 끝나는 국감 직후인 다음 달 초부터 통합파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탈당 결행 등 분당 사태가 현실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강 의원 측은 이와 관련해 지역위원장 등과 보수통합에 대한 내부 논의를 거쳐 통합 이후 울산 역할론과 관련해 이미 한국당 측과의 물밑접촉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정당 울산시당 측은 한국당과의 통합 논의에서 울주군 당협위원장 자리는 반드시 보장돼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시당 측은 특히 통합 과정에 책임당원 4,200명이 함께 한국당에 들어가는 경우를 고려하면, 당력 제고와 지지층 확산 등의 기여도는 제대로 평가받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강 의원 측이 이처럼 당협위원장직을 고집하는 이유는 현역 국회의원으로서의 정치적 위상과 한국당 내 지분 확보가 걸렸기 때문인데, 결국 내년 울주군수 선거 후보자리에 시선이 꽂힌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에서 강 의원 측의 요구를 호락호락하게 받아들이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일단 임기가 내년 5월까지인 현 김두겸 울주당협위원장 측이 단호히 반대하고 있어 시당 내에서의 교통정리는 어려운 상황이다.

게다가 중앙당이 지지층 분산으로 이어질 당내 갈등을 감래하면서까지 지역당협위원장 자리싸움에 개입할지는 미지수다.

그렇다고 해서 대세로 굳어지고 있는 보수통합에 따라 파생되는 문제를 덮고 넘어갈 수도 없다는 점에서 양측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한국당 시당에선 이 문제에 대해 내년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선당후사(先黨後私)'의 정신으로 풀어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일단 당협위원장 교체는 중앙당 최고위원 의결사안이기 때문에 바른정당과 통합으로 불거질 당협위원장 자리 교통정리는 중앙당에서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울산의 경우 기존 원외 당협위원장의 임기를 보장해야 한다는 의견과 내년 지방선거에 대비한 당력 극대화를 위해선 현역이 맡아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한 것으로 안다"면서 "이 문제는 다음달부터 12월까지 진행되는 당무감사를 거쳐 정리될 것으로 본다"고 예상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