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반구대 암각화 보존과 울산시민 식수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을 하루빨리 내놓아야 합니다"
 18일 오전 울주군 언양읍 대곡천변 반구대 암각화 현장을 찾은 울산시의회 행정자치위원들은 10여 년째 표류하고 있는 암각화 보존 문제를 지적하고 "이제 정부가 해답을 내야 한다"며 이 같이 한목소리를 냈다.
 시의회 제192회 임시회 이레 째인 이날 행정자치위원들의 현장 방문은 울산시가 마련한 '생태제방안'을 부결시킨 문화재위원회가 사연댐 수위조절을 위한 '수문 설치안'이 최선이라는 기존 입장을 고집하면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데 대한 항의의 성격이 짙은 발걸음이었다.

 시의회 행정자치위 반구대 암각화 현장방문
 지지부진 보존안 강구 울산시 적극 행정 당부


 이 자리에서 울산시가 생태제방안을 선택하면서 사실상 폐기한 '터널유로변경안'과 세계문화유산 등재 등 다양한 의견이 개진됐다. 
 강대길 의원은 현장에서 "반구대 암각화 보존과 물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정부가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임현철 의원은 "반구대 암각화 보존을 최우선으로 하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고호근 의원은 생태제방안을 문화재위원회가 거부한 마당인데, 암각화 보존대책 중의 하나로 제시된 터널형 유로변경안을 검토해 볼 의향은 없느냐"고 시에 제안했다.
 박영철 의원은 "터널유로변경안과 생태제방안에 대해 문화재위원회가 반대하고 있는데, 이런 문화재청을 상대로 앞으로 어떤 대책을 마련하고 있느냐"며 시의 적극적인 대처를 요구했다.


 허령 의원은 "터널유로변경안은 상류에 있는 천전리 각석 등 주변 환경과 제반여건을 고려하지 못한 방안으로 보인다"고 지적하고 "문화재청에서 요구하는 사연댐 수위조절안에 대한 시의 입장을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행정자치위원들은 이날 반구대 암각화(국보 제285호)에 이어 천전리 각석(국보 제147호) 등 대곡천 일원 암각화군을 둘러보면서, 울산만의 차별화된 관광콘텐츠를 활용한 선사문화 체험 등 관광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위원들은 "반구대 암각화와 천전리 각석은 우리 지역의 소중한 문화유산인 만큼, 각종 여건이 어렵지만 보존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시의회는 지난달 임시회에서 '반구대 암각화 보존을 위한 범정부 대책 마련 건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 국회와 국무총리실,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재청 등에 전달한 바 있다.
 시의회는 건의문에서 암각화 보존과 울산의 청정원수 확보라는 두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의 협의체 구성을 요구했다.
  최성환기자 cs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