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발표한 공론조사 결과는 '초박빙'일 것이라는 당초의 예상을 뒤집은 건설재개 측의 압승으로 결정이 났다.
 득표율 격차 19%포인트는 누구도 예측하지 못한 결과였다.

 사전 여론조사 오차범위 넘어 19%p 격차
 24일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 최종 결정
 한수원 이사회 거쳐 내달 하순 공사 재개


 김지형 공론화위원장은 "건설재개를 선택한 비율은 59.5%로 건설중단을 택한 40.5%보다 높았다"며 "양 측의 차이가 19%포인트로 공론화위가 정한 오차범위±3.6%포인트를 뛰어 넘어 유의미하다"며 정부에 공사재개를 권고했다.
 또 원전 축소가 필요하다는 권고도 했다. 시민참여단의 53.2%가 원전 축소 의견을 밝혀, 유지(35.5%)나 확대(9.7%)를 주장한 시민들의 비율을 크게 넘어섰기 때문이다.


 신고리 5·6호기 공사 재개는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오는 24일 국무회의에서 결정난다. 국무회의 이후 산자부가 한수원에 공식 통보하면, 이사회는 신고리 5·6호기 공사 재개 계획을 안건으로 다룬다. 이사회는 26일 열릴 예정인데, 이날 이사회가 공사 재개를 승인하면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안전점검을 거쳐 원전 공사가 재개된다. 이사회가 공사 일시중단을 의결(7월 14일)한 지 3개월여 만이다.
 본격적인 공사는 공사 재개 준비기간과 안전검사 기간 등을 감안해 다음 달 하순께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공론화 권고안이 나오자 울산시와 울주군은 일제히 공식 입장을 내놓았다.
 시·군은 건설 중단 여부를 둘러싼 그간의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고 사회통합을 이루기 위해 정부와 한수원이 적극 나설 것을 강조했다.
 또 신고리 5·6호기 공사의 조속한 재개와 건설 중단기간 건설 참여기업·지역주민의 피해에 대한 신속한 보상도 요청했다.
이와 함께 지나치게 짧은 공론화 기간과 숱한 공정성 논란으로 찬반단체간 갈등의 골이 깊었다는 점에서 원전에 대한 국민적 신뢰 확보를 위해 원전의 안전성과 운영상 투명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도 표명했다.
 시·군은 이어 시민들의 선택으로 공사가 재개되는 만큼.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EUR 인증을 받은 한국 원전의 국외 원전 수주와 국가 에너지 안보에도 힘이 실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장열 군수는 "비록 사회적 합의의 과정은 힘들었지만 참여 민주주의의 새로운 역사를 열었으며, 우리 모두에게 가치있는 경험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이 건설 중단을 공약으로 내걸었던 신고리 5·6호기는 지난해 6월 착공했다. 총사업비는 8조6,000억 원이다.
 5호기는 오는 2021년 10월, 6호기는 2022년 10월을 완공 목표로 현재까지 1조6,000억 원이 투입돼 종합 공정이 29.5%(시공 11.4%)에 이르고 있다. 정두은기자 jde03@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