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원전대책특위 위원장인 이채익 의원(울산 남구)을 비롯한 특위위원 7명은 공론화위원회가 신고리 5·6호기 공사재개 권고안을 발표한 지난 20일 울산 울주군 서생면 한국수력원자력 새울원자력본부를 방문, "대한민국의 미래를 블랙아웃시키려는 졸속 탈원전 정책을 즉각 수정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이 의원은 이날 새울본부 본관에서 국정감사에서 앞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찬성 의견이 높게 나온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명백한 오판에 따른 제왕적·초법적·졸속적 탈원전 정책에 대한 국민적인 심판"이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이어 "대통령과 정권이 앞장서서 원전 불안을 조장하며 졸속 탈원전 정책을 밀어붙여 파생된 결과다"면서 "정상적인 국가사업이 대통령의 제왕적 조치와 여론조사로 좌지우지된다는 건 민주주의가 아니다"라고 맹공을 퍼부었다.
 그는 "독일의 공론화는 미래의 시설이 그 대상인데, 지난 17년간 합법적 절차를 통해 공사가 30%나 진척된 국책사업을 대상으로 한 것은 이치에 맞지도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6·27 세마디 졸속 국무회의와 7·14 한수원 이사회의 날치기, 총리 훈령의 행정권 남용 등을 지목하며 공론화위 출범과 활동은 불법의 연속이었다고 규정했다.
 그는 "초법적 공론화위는 객관성·공정성·중립성까지 철저히 외면했고, 위원장부터 편향적 인사였다"며 "에너지 백년대계를 다루는데 에너지 전문가를 철저히 배제시켰다"고 주장했다.
 이어 "불법이 낳은 오늘의 권고안은 내일의 더 큰 갈등의 씨앗이 될 것"이라며 "혼란의 책임은 문재인 정권에 있음을 경고해 둔다"고 덧붙였다.

 이날 새울본부를 함께 방문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공론화위의 공사재개 결정에 대해 "국민들의 숙의 과정을 거쳐 현명한 결정을 내렸다"면서 "공론화위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은 "비록 공사를 재개하는 것으로 결정이 났지만 안전에 대한 국민의 우려는 여전하다"며 "한수원 사장이 이번 권고안을 받아들여 공사를 재개한다면 이 문제에 대한 보완을 더욱더 신경 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국민의당 조배숙 의원은 "공사중단 사태는 안전성에 대한 의심 때문이었다"며 "공사가 중단된 만큼 그 사이의 안전성 문제를 점검해서 철저하게 (공사재개를)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정운천 의원은 "공론화위에서 사실을 제대로 설명해서 그 불안하다는 것이 안전하다고 입증됐다"며 "과학적 사실이 우리 국민들의 불안한 생각을 뛰어넘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여야 의원들은 이날 새울본부로부터 현황 브리핑을 받고 질의 응답시간을 가진 뒤 신고리 5·6호기 공사 현장을 둘러봤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