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 여야 정치권은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원전 공사재개 권고를 놓고 보수와 진보로 나눠 극명한 입장차를 나타냈다.
 울산의 최대 현안이었던 만큼, 지난 20일 공론화위의 대정부 권고안 발표 직후 지역의 각 정당과 국회의원들은 '환영'과 '비난'의 논평을 쏟아내며 즉각적인 반응을 보였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야권은 사필귀정이라며 조속한 건설 재개를 촉구한 반면, 민중당과 노동당, 녹색당 등 진보진영은 공론화위가 탈핵정신을 훼손했다며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하지만 내심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결정을 기대했던 더불어민주당은 의외의 결정에 논평 등을 통한 공식적인 반응을 자제한 채 "공론화위원회의 결정을 존중한다"고만 언급했다.

# 자유한국당 "국민 편가르기 정부 사과해야"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논평을 통해 "공론화위원회가 발표한 '신고리 5·6호기 공사 재개' 결과는 사필귀정이다"며 "이제라도 잘못된 선택을 바로잡게 됨을 다행스럽게 생각하며 공론화위원회의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울산과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발 벗고 나선 울산시민 모두의 값진 승리다"면서 "문재인 정부는 오늘의 결과가 섣부른 판단에 대한 국민들의 경고임을 엄중히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각을 세웠다.
 한국당 울산시당 위원장인 정갑윤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지지율만 믿고 밀어붙인 자업자득"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편가르기 정책으로 극심한 갈등과 대립을 야기시켰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과 120만 울산시민에게 삼배구고의 사죄를 해야 한다"고 했다.
 같은 당 박맹우 의원(남구을)은 건설 재개 결론에 대해 "너무나 당연한 것이고 정부가 탈원전을 주장하는데 그것은 아니다. 막아내야 된다"고 말했다. 이어 "일단은 잘 되었지만은 아직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포기를 안했기 때문에 포기할 때까지 계속 투쟁을 이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 바른정당 "신고리 안전점검후 조속히 재개"
바른정당 울산시당 위원장인 강길부 의원(울주군)은 이날 "늦은 감이 있지만 공론화위의 결정을 환영한다"며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인 만큼, 안전상의 문제가 없는지 꼼꼼히 살펴본 후, 조속히 공사를 재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강 의원은 이어 "공론화위가 탈원전 정책 방향까지 발표한 것은 사실상 월권"이라고 지적하고 "어느 국민도 원전 전반적인 정책방향을 공론화위에서 결정하도록 권한을 위임한 적이 없다"며 정부의 급격한 탈원전 추진을 비판했다.
 강 의원은 21일 소속 지방의원들과 신고리 5·6호기 현장을 방문해 시설을 둘러본 뒤 세울원전본부 측에 "신고리 5·6호기의 건설 재개에 차질이 없도록 안전점검을 실시한 후 조속히 건설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반면, 울산지역 진보정당들은 공론화위의 결정에 즉각 반발했다.

# 민중당·노동당 "건설재개는 모순·불공정"
민중당 울산시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공론화위의 건설재개 권고는 문재인 정부가 공약을 지키지 않은 무책임한 행동미며, 첫 단추를 잘못 끼운 것이고 그 과정은 불공정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우리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 권고에 깊은 유감을 표명하며 안전한 울산을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문재인 정부가 탈핵공약을 지킬 것을 강력히 촉구하며 탈핵을 바라는 시민들과 끝까지 싸워 나갈 것"이라 밝혔다.
 민중당 소속 김종훈(울산 동구)·윤종오(울산 북구)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론화위의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 결정에 깊은 유감과 아쉬움을 밝힌다"며 "문재인 정부는 탈핵과 에너지 전환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야 하며, 민중당은 시민안전과 미래세대를 위한 에너지에 힘을 모을 것"이라고 입장을 표했다.
 노동당 울산시당은 서명서에서 "탈원전을 권고하며 신고리 건설 재개를 결정한 것은 모순이다"며 "문재인 정부는 건설 중이거나 건설 예정인 모든 핵발전소를 백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울산녹색당 "청소년·지역주민 의사 반영 안돼"
울산녹색당은 이날 신고리 건설재개 권고에 대한 입장을 통해 "이번 공론화는 애초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시작됐다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며 "특히 미래의 당사자들인 청소년과 고리핵발전소 인근 부산, 울산, 경남 지역 주민들의 의사가 정당하게 반영되지 않은 상황에서 내려진 결정에 많은 아쉬움이 남는다"고 전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