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고리원전 5·6호기 공론화 과정에서 건설 재개 측에 섰던 윤시철 울산시의회 의장과 한동영 시의원, 자유한국당 대변인단이 23일 릴레이 기자회견을 갖고 공론화위의 건설 재개 권고에 '환영' 입장을 표했다. 내년 울주군수 선거 출마를 준비 중인 윤 의장과 한 의원이 이날 이례적으로 제각각 환영 입장을 표명한 것은 이 문제가 울주군의 발전과 미래가 달린 사안이라는 점에서 주민여론을 의식한 '민심잡기용'으로 풀이된다.

▲ 윤시철 울산시의회 의장과 한동영 시의원이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23일 릴레이 기자회견을 갖고 공론화위의 건설 재개 권고에 '환영' 입장을 표했다. 유은경기자 usyek@

# 한국당 "대통령 사과하라"
 윤 의장은 이날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원전 건설 재개를 위해 누구보다 힘든 싸움을 펼치고, 노심초사했을 울주군민들에게 경의를 표하며, 원전 건설 재개는 울주군민의 승리"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만시지탄의 느낌이 없지 않지만, 60%의 국민들이 원전 건설 재개에 압도적인 지지를 보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한 시간이었다"며 "소모적인 논란거리로 국론 분열을 초래한 것은 상당히 유감스럽다"고 전했다.

 그는 "원전의 안전에 문제가 생기면 실질적인 피해자는 울주군민이고 울산시민이라는 것을 간과해선 결코 안 된다"면서 "어렵고 힘든 과정을 거쳐 건설 재개 결정이 난 만큼, 정부는 신고리 5·6호기가 어떠한 위협과 위험에도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더욱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에 시의원직을 걸었던 한 의원도 이날 같은 장소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4개월 동안 신고리 5·6호기 건설의 필요성을 알리는데 제 모든 역량을 쏟아부었다"며 "공론화위의 재개 결정을 환영하며 시민 성원에 감사드린다"고 인사를 건넸다. 그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 유지 방침과 관련, "원전을 줄이려면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이 선행되지 않으면 안 된다"면서 "문재인 정부의 정책기조를 슬기롭게 이용해 울산도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신고리 5·6호기 건설로 울산이 얻는 약 2조원의 지방세를 마중물로 이용해,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투자를 이끌어내 '울산을 신재생에너지 중심도시'로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 자유한국당 울산시당 대변인단은 23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 5·6호기 공사 재개는 울산시민의 승리라며 환영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그는 "원전 최대 밀집지역인 울산이 신재생에너지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울산시가 명운을 걸고 노력할 필요가 있다"면서 "현재 거론되고 있는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유치 수준을 넘어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을 대체하는 새로운 먹거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 대변인단도 이날 같은 곳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는 울산시민의 승리다"면서 "국가 에너지 정책이 멈춰선 채 1,000여일을 허송세월한데 대해 대통령은 국민에게 사과부터 하라"고 촉구했다.

 박학천 시당 대변인은 "지난 3개월간의 공사 중단으로 인한 업체 피해와 시간 낭비 등으로 초해된 손해만 1,000억원이 넘는다"며 "문 대통령은 경제적 손실과 사회 갈등에 대해 울산시민에게 사과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 민주당 " 한국당, 흠집내기 몰두"
한편, 공론화위의 건설 재개 발표 이후 사흘간 공식 반응이 없던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한국당 시당의 기자회견은 한마디로 끊임 없는 국론분열을 통해 문재인 정부와 여당을 흠집내겠다는 의도다"라며 "더 이상 국론분열을 획책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