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의 자동차 산업이 미래에도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존 자동차산업에 전기-전자-IT기술 융합을 통해 지능형·친환경자동차로 발전시키는 기술의 도약이 선결과제로 꼽혔다.

▲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23일 남구 올림피아호텔 5층에서 '자동차산업의 미래와 울산'을 주제로 첫 정책토론회를 가졌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이 23일 '자동차산업의 미래와 울산'을 주제로 남구 올림피아호텔에서 연 첫 정책토론회의 발제자로 나선 임옥택 울산대 교수(기계공학부)는 '친환경자동차 기술 동향과 발전 과제' 발표를 통해 이 같은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임 교수는 "친환경자동차에 지능형 기술을 연계함으로서 기술혁신과 자동차산업의 고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며 "지능형 안전자동차의 전자부품 및 시스템의 적용이 확대되면서 세계 선진국들은 점차 안전규제를 강화하는 추세에 있다"고 전했다.

 임 교수는 무엇보다 "지능형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안전 규제와 기능 안전성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과정과 절차를 중시하는 R&D시스템 조성의 필요성도 한층 커지고 있다"고 강조하고 "향후 IT 등 다양한 산업과의 융복합에 대비해 미래자동차 규제 대응 기술개발 전략 수립도 시급한 과제"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세계적으로 친환경자동차와 스마트카의 기술 상용화가 본격화되면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기술 확보를 위한 경쟁도 가열되고 있다"면서 "물론 지금은 신기술 창출단계로 시장형성 조기단계이지만, 원천기술 선점을 위한 전략 수립의 적기"라고 진단했다.

 그는 특히 "자동차 산업의 미래는 부품산업과 기술인력의 경쟁력에 달렸다"면서 "울산의 완성차 뿐만 아니라 부품업체 글로벌화를 통한 수출 증대가 중요하고도 필요한 때"라고 역설했다.
 그는 이를 위해 "울산지역 자동차 부품업체의 R&D영역 확대 및 역량 제고 전략이 필요하며, 산학연 구성원들의 협업체제 구축도 뒤따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정책토론회에선 또 수소자동차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울산이 보유한 수소연료전기차 실증기반을 토대로 실용화 협력체제를 구축해야 한다는 발전 방향이 나왔다.
 김준범 울산대 교수(화학공학부)는 '수소자동차와 울산의 역할'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울산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와 수소생산 및 소비단지, 가정용 연료전지 시범사업 등을 기반으로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수소연료전지가 주목받고 있다"며 이 같은 발전 비전을 제시했다.

 김 교수는 화석연료에서 전기로 자동차 동력원의 진화 경로를 설명하면서 "친환경 자동차의 패러다임은 고효율 무공해 자동차로 바뀌고 있으며, 수소연료전지 자동차가 바로 그 지향점"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일본, 미국, 유럽의 수소차 동향을 짚은 뒤 울산의 수소연료전지차 실증기반 구축에 주목했다.
 울산에선 2013년 2월 현대차에서 세계 최초로 수소차 양산체계를 구축했고.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수소차 33대와 수소충전기 2기를 이용해 실증화 사업을 진행했으며, 국내 최초 연료전지 버스 일반도로 시범운행 및 수소택시가 운행되고 있다.

 김 교수는 "울산의 이같은 수소연료전지차 실증 기반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수소연료전지 실용화 협력체제 구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업계의 노력만으로 수소연료전지의 실용화는 불가능하며, 제작사와 부품업체, 공공부분의 유기적 역할 분담과 긴밀한 협력체제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주제발표에 이어진 토론에서 최해광 전 UNIST 감사는 "울산도 UNIST, 울산대, 자동차 제조사 간 산학협력을 통해 조인트 벤처 설립 및 공동 연구환경을 조성하고 시 차원에서는 연구비 보조, 토지 무상임대, 감세 등 인센티브 제공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 성인수 울산대 교수(건축학부)는 "울산 자동차 산업은 현재 세계 5위권인 경쟁력을 어떻게 발전시키고 향후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관건이다"면서 "특히 스마트카, 친환경자동차 등 고부가 가치 자동차의 개발전략이 매우 중요하고, 이를 위한 기업과 정부의 역할 분담 및 정책대응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