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24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고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에 따른 후속조치를 심의·의결하고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건설 재개 권고를 존중해 일시 중단됐던 신고리 5·6호기의 건설을 재개하는 한편, 이에 따른 후속조치를 신속하게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신고리 원전 건설 재개와 관련해 심의·의결한 안건은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권고내용 및 정부방침(안)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후속조치 및 에너지전환 로드맵 등 2건이다.

 곧이어 국무조정실과 산업통상자원부는 정부 서울청사에서 합동 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내용의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권고내용 및 정부방침'을 발표했다.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브리핑에서 "공사재개 의견이 19%p 앞서는 데다 숙의 과정을 거치면서 그 차이가 커졌다는 점을 수용한 것"이라며 "이번 공론화 전 과정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됐다는 점도 고려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와 별도로 공론화위원회가 원자력 발전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에너지 정책을 추진할 것을 권고한 대로 원자력 발전 감축 등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또 △원자력 발전의 안전기준 강화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을 늘리기 위한 투자 확대 △사용후 핵연료 해결방안 조속히 마련 등 공론화위원회가 권고한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에 대한 보완조치들을 향후 정부 정책에 반영해 추진하기로 했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