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그룹이 한미 FTA 재협상에 따른 관세부활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에 선제 대응하는 전략적 투자를 단행한다.
 현대차그룹은 24일(미국 현지시간) 미국 ACM(American Center for Mobility) 이 추진 중인 첨단 테스트 베드 건립에 500만 달러(약56억원)를 투자한다고 밝혔다.
 ACM은 미국의 미래 모빌리티 연구기관으로 미국 미시간 주정부를 중심으로 미시간 주립대학, 완성차 및 통신 업체 등이 동참해 설립한 미국 연방정부 공인의 산학협력 기관이다.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카 분야의 기술 개발, 성능 개선, 양산성 검토, 표준화 구축 등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현대차의 이번 투자는 미국 현지 업체들과의 기술 교류 확대 등을 바탕으로 미래차 시장을 주도하는 '마켓 리더'로 도약하기 위해서다.
 또 혁신 기술의 메카인 미국 현지에서 미래 모빌리티 관련 핵심 기술 역량을 강화한다는 의지도 깔려있다.
 ACM은 미국 미시간주 디트로이트 서쪽에 위치한 입실런티 타운쉽(Ypsilanti Township) 외곽 윌로우 런(Willow Run)에, 자율주행 연구 인프라 및 제품 개발 주행 시설 등을 갖춘 대규모 연구단지 건립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각종 주행 상황, 기후 환경 등 시험 평가 및 검증 조건을 세밀하게 설정하고 반복, 재현 실험을 할 수 있는 최적의 테스트 베드 환경이 연면적 약 61만평(약 200만m²) 규모로 조성된다.
 올해 12월말 1단계 시설 공사가 완료되며, 2019년말 최종 완공 예정이다.
 ACM 연구단지는 디트로이트 인근 수페리어 타운쉽(Superior Township)에 위치한 현대·기아차 미국기술연구소(HATCI)와 약 11.5km 거리로 인접해 있어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전략적 투자를 통해 미국 정부가 공인하는 ACM의 창립 멤버 자격을 얻어, 미국 자동차시장 내 자율주행 기술 표준화 및 제도화 관련 협의 과정에도 참여할 수 있게 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투자는 자율주행, 커넥티드 등 미래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적 결정"이라며 "미래 기술 역량 강화를 위해 혁신 기술의 메카인 미국 현지에서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카 분야 핵심 기술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