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울산시와 시교육청이 펼친 행정 전반을 들여다볼 울산시의회의 올해 행정사무감사를 열흘여 앞두고 시의원들이 '열공 모드'에 들어갔다.

 시의회는 이미 각 상임위원회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확정하고, 소관 부서와 기관에 대해 방대한 양의 감사 자료를 요구하는 등 현미경 감사를 예고하고 있다. 무엇보다 올해 행정사무감사는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펼치는 마지막 감사인데다 단체장과 시의원 재출마를 노리는 시의원들이 '한방'을 통해 몸값을 올려야 하는 상황이라 어느 해보다 깐깐한 감사가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29일 시의회는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와 2018년도 당초예산안 처리를 위한 제193회 제2차 정례회를 다음달 7일부터 12월 15일까지 39일간의 일정으로 열린다고 밝혔다. 시의회 '의정활동의 꽃'으로 불리는 올해 행정사무감사는 정례회 이튿날인 11월 8일부터 같은 달 21일까지 14일간 진행된다.

 각 상임위별 감사 방향과 내용을 가늠해볼 수 있는 감사자료 요구량은 예년과 별다른 차이가 없지만, 울산의 발전은 물론 민생과도 직결된 현안과제들이 산적한데다 올 5월 대선을 통해 정권이 바뀌면서 시정 환경과 살림살이 여건이 예전만 못한 상황이라 이를 타개하기 위한 대책 추궁이 쏟아질 전망이다.
 무엇보다 사상 최악의 물난리를 겪은 지난해 10월 태풍 '차바'와 경주 지진 이후 대형 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 인프라와 시스템 구축이 발등에 불이 되면서 올 행정사무감사에선 '시민 안전' 문제가 비중 있게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다 '울산의 화약고'라는 오명을 안고 있는 지역 산업단지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국가산단 관리권의 지자체 이양이 흐지부지된데 따른 울산시의 대책도 도마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또 조선업 불황 여파로 직격탄을 맞은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과 인구 유출 등 탈울산 대책, 일자리 문제, 정부가 추진 중인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 경제 문제도 심도 있게 다뤄질 예정이다.

 특히 울산의 해묵은 과제인 반구대 암각화 보존과 직결된 물 부족 문제를 비롯해 영남알프스 행복케이블카 설치 사업, 국립산업기술박물관 건립 등 대형 현안과 대선공약 이행 문제도 집중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여전히 미흡한 체류형 관광을 위한 인프라 확충과 시립미술관, 시립도서관 건립 등 문화·예술 분야와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등 환경 분야도 단골 감사 메뉴로 준비 중이다.
 이밖에 교육청 감사에선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과 학생인권 보장 문제, 학교 신설 문제, 학교비정규직 문제 등이 주요 관심사로 꼽힌다. 또한 시교육청의 입지 선정 강행으로 동구청과의 갈등 불씨가 남아 있는 울산교육연수원 이전 문제도 이슈로 부각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한 각 상임위별 소관 부서 감사자료 요구건수를 보면, 기획조정실, 시민안전실, 문화관광체육국, 소방본부, 문예회관, 울산시설공단, 울산문화재단 등 14개 부서 및 산하 기관에 대해 행정자치위는 총 342건을 요구해 놓고 있다.
 환경복지위는 환경녹지국, 복지여성국, 보건환경연구원, 상수도사업본부 등 7개 부서·기관에 344건의 감사 자료를 요구했다. 또 산업건설위는 창조경제본부, 일자리경제국, 교통건설국, 도시창조국, 농업기술센터, 종합건설본부 등 13개 부서 및 기관으로부터 307건의 감사 자료를 제출받을 예정이다.
 이밖에 교육위는 시교육청과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등에 298건을, 의회운영위는 의회사무처에 17건의 감사 자료를 요구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