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6개월을 앞두고 내달 1일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경제에서의 '적폐청산' 중요성을 강조하며 정치권의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 대통령이 대기업 위주의 불공정경제와 특권경제 등이 경제에서의 적폐라고 지적했던 만큼 이를 청산해야 민생경제 살리기와 일자리 창출을 통한 경제 활성화가 가능하다는 관점에서다.

 청와대 관계자는 30일 기자들과 만나 "시정연설은 계속 청와대 참모진과 대통령이 준비해 초안이 완성됐고,대통령이 잘 다듬어 내달 1일 연설할 것"이라고 밝혔다.
 통상 시정연설은 정부가 편성한 예산안과 그 추진 방향을 국회에 설명하는게 목적이지만, 국정 전반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을 밝히거나 중요한 제안을 한 적도 적지 않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의 연설문에도 내년도 예산안 통과를 위한 설명뿐 아니라 국정현안 전반에 대한 사항이 고루 담길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또 "시정연설이 정기국회에서의 예산 (통과를 위한) 연설이니 주된 주제는 민생과 경제, 일자리 창출 위주가 될 것"이라면서 "그 밖에 주요 사회 현안과 국정현안에 대한 언급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시정연설이 예산과 법안의 통과, 처리를 부탁하러 가는 것이라 그 자체가 협치에 대한 당부"라면서도 "현안에 관해 이야기를 안할 순 없다. 외교안보 문제 등도 다 말할 것"이라고 했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