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가 100달러시대에 대비해 교통신호등을 전기를 적게 먹는 LED신호등으로 교체하고, 업무용 관용차량의 50%를 경차로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울산시의회에서 나왔다.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소속 서정희 의원(한나라당·사진)은 29일 '고유가시대에 대비한 에너지 절약대책'과 관련해 시에 제출한 서면질문을 통해 "최근 고유가 추세가 지속됨에 따라 시민과 함께하는 에너지 절약 시책추진과 신재생 에너지 도입을 위한 울산시의 장기적인 정책방안이 강구돼야 한다"며 이 같이 제안했다.
 서 의원은 구체적인 질문을 통해 "국제유가 상승 및 국내 에너지 수급상황의 추이를 반영, 상황별 탄력적인 에너지 절감대책이 필요하다. 무슨 시책이 있느냐"고 물은 뒤 "에너지 절약시책의 홍보와 교육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고, 또 실질적인 에너지 절약 효과는 어느 정도인지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서 의원은 에너지 절약 정책과 관련, ▲LED신호등 도입 확대 ▲업무용 관용차량의 경승용차 보유율 50% 확대 ▲지역 여건에 맞는 신재생에너지 설비 선정 및 사용보급 확대 등을 제안했다.
 LED신호등은 백열전구 신호등에 비해 전력 소모량이 10분의 1에 불과하고 수명은 10배 이상 길뿐만 아니라 밝기도 2배 이상의 효과가 있으며, 울산시는 교체목표 6천84조 중 지난해 말까지 3천955조를 교체했다.
 서 의원은 관용차량 경차 50% 확대와 관련, "시의 업무용 승용차 20대중 경차는 1대도 없다"면서 "에너지 기본조례가 제정된 이후 2006년에 구입한 차량 3대도 모두 경차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서 의원은 또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관련해서는 "경기도 과천시는 태양열 온수기 1대당 사업비 총액의 50%를 시비로 지원하고 있다"면서 "울산시도 태양광, 태양열, 지역 등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하기 위해 설비설치 비용을 지원하는 등 적극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