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동서발전은 2일 발전기술개발원에서 스마트 발전소 구축을 위한 '자가무선망 및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을 이용한 발전설비 감시진단 기술개발' 착수회의를 개최했다.

한국동서발전이 발전소용 무선 IoT 직접 개발에 나선다.
 한국동서발전은 2일 발전기술개발원(충남 당진 소재)에서 스마트 발전소 구축을 위한 '자가무선망 및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을 이용한 발전설비 감시진단 기술개발'착수회의를 개최했다.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은 태양광, 진동, 열, 풍력 등과 같은 자연적인 에너지원으로부터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전환시켜 수확하는 기술이다.

 한국동서발전은 이날 회의에서'발전설비용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한전KDN, 전자부품연구원 및 중소기업인 ㈜센불과 공동으로 개발하기로 했다.
 발전설비용 사물인터넷(IoT)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을 접목하기 위해 추진 중인 '스마트 발전소 구축 연구과제' 중 하나다.

 동서발전이 가지고 있는 발전운영 분야 노하우와 한전KDN의 전력분야 ICT 기술, 전자부품연구원의 무선에너지 전송 기술 및 ㈜센불의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을 융합하는 것이 연구개발의 골자다.
 동서발전은 이번 연구를 통해 일반 상용 IoT망이 아닌 동서발전 고유의 재난·안전 통신망(DMR망)과 LoRa(저전력, 장거리(약 10Km정도), 다중센서 접속이 가능한 사물인터넷) 통신기술중계장치를 이용한 융합통신망을 구축하게 된다.

 이 경우 경제적인 통신 인프라(통신비 무료, 초기 구축비용 절감)를 구현할 수 있게 된다.
 또 배전반 및 운탄설비에 자가발전이 가능한 무선센서를 설치하고 실시간으로 발전설비를 감시 진단할 수 있게되고, 신속하고 효율적인 설비관리가 가능해진다.
 한국동서발전은 4차 산업혁명을 발전분야에 접목하기 위해 작년 6월부터 전담조직인 '발전기술개발원'을 신설해 'EWP 발전 Industry 4.0'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또 당진화력 9,10호기에 스마트기기와 실시간 성능관리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스마트발전소를 구축에 총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 8월 31일에는 '2017년 4차 산업혁명 경영대상'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