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수통합을 명분으로 내세운 바른정당 통합파에 가담한 강길부 의원(울산 울주군)의 8일 탈당에 이은 9일 자유한국당 복당을 놓고 지역의 보수진영이 '찬반'으로 갈리는 분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 강길부 의원의 자유한국당 복당을 지지하는 울주군 지지자들은 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길부 국회의원과 함께 한동영 시의원, 조충제·박동구 군의원을 비롯한 바른정당 울주군 당원 및 지지자 2,000여명도 복당으로 보수대통합에 동참하겠다고 밝히고 있다.유은경기자 usyek@ulsanpress.net


 강 의원과 정치적 동선을 함께 해온 지방의원과 지지자들은 "대한민국과 울산의 미래를 위한 보수대통합 동참"이라며 적극적인 '지지' 입장을 표명한 반면, 기존 자유한국당 울주군 당협위원들과 시·군의원들은 "울산시민과 당원을 능욕하는 철새 정치인"이라고 강한 거부감을 나타냈다.

 울주군을 정치적 기반으로 둔 보수진영이 강 의원의 한국당 복당을 놓고 이처럼 상반된 목소리를 내는 것은 한국당 울주군 당협위원장 자리를 둘러싼 헤게모니 싸움의 성격이 짙다.

 내년 지방선거 공천권의 향방이 달린 문제인데다 현역프리미엄이 사라진 울주군수 후보 선정에도 당협위원장의 입김이 적지 않게 작용하기 때문인데, 이달 말 끝나는 당무감사 결과와 맞물려 양측 치열한 기싸움이 예상된다.

 강 의원과 함께 한국당 복당 절차를 밟을 예정인 한동영 울산시의원과 조충제·박동구 울주군의원, 최인식 전 울주군의장, 지지자 등 20여 명은 7일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강 의원의 한국당 복당 결정을 환영한다"며 "바른정당 울주군 당원과 지지자 2,000여 명도 보수대통합의 길에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지금 대한민국과 울산은 위기다. 안보 문제와 포퓰리즘 정책 등으로 안보와 경제가 혼돈의 상황으로 가고 있다"면서 "울산은 조선업 위기가 채 가시기도 전에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중단으로 인해 극심한 갈등을 겪었고, 1,000억원 이상의 천문학적 손실을 보고서야 공사재개 결정이 났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지역 현안과 국가예산에 대해서는 "국립산업기술박물관이 무산됐고,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나 산재모병원 건립도 막막하기만 하다"면서 "내년 정부예산안에 울산의 SOC예산은 절반이나 줄었다"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이들은 "이 위기를 극복하려면 보수가 하나가 되어야 한다"며 보수통합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 자유한국당 울산시당 울주군 당원협의회와 전직 울주군 시·군의원들은 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길부 국회의원 재입당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ulsanpress.net


 이에 맞서 자유한국당 울주군 당원협의회는 이날 오후 같은 곳에서 복당 반대 기자회견을 갖고 "강 의원의 당적 변경은 정치적 위장전입"이라며 맞불을 놓았다.
 윤시철 시의장과 허령 시의원, 김영철 군의원, 이순걸 전 울주군의장, 핵심 당직자·당원 등 50여명이 함께 한 회견장에는 '강길부 입당하면 우리는 탈당한다', '탈당 전문가'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동원, 당협 내 격앙된 분위기를 전했다.

 이들은 회견에서 그동안 탈당과 입당을 반복한 강 의원의 당적 부침을 거론한 뒤 "지금까지 무려 8번 당적을 갈아타면서 국회의원의 제1책무인 대의성을 무참히 짓밟고 오직 자신의 이익만 우선시하며 유권자에 대해 정치적 배임행위를 자행해 왔다"고 맹비난하고, 이어 "울주군 한국당 3만여 당원은 작금의 정치적폐, 즉 강 의원의 탈당 후 한국당 재입당에 대한 반대를 강력 천명함과 동시에 재입당 시 중대 결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집단 탈당 가능성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김두겸 당협위원장을 중심으로 흩어진 민심을 수습해 지난 8월 이후 7,000여 명에 달하는 경이적인 책임당원을 확보하며 보수대결집의 탄탄한 진영을 갖췄다"면서 "이러한 시점에 다시 찬물을 끼얹는 강 의원의 행위는 지탄받아야 마땅하며, 한국당 재입당을 즉각 철회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